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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와 이

 

 

 

 


장로의 자격 중에 한 아내의 남편은 무엇을 가리키는가?
RevSuh  2008-08-16 17:06:16 hit: 3,584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근신하며 아담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딤전 3:2)

장로의 자격은 자신과 가정 그리고 교회와 사회까지 모든 영역에 미친다(딤전 3:1-7). 그러면 여기서 말씀하는 가정에 관한 자격에서 한 아내의 남편이어야 한다는 것은 무엇을 가리키는가?
  
장로의 자격에 한 아내의 남편을 포함시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게 보인다. 그것이 장로의 자격 조건이 되는 것 자체가 이해가 안 간다. 그러나 그 당시에는 이교도에서 개종했을 경우 일부다처제의 관습을 따랐던 사람들도 있었을 것이다. 다만 로마법에 의하면 일부다처는 금지되어 있었으며 바울 당시에 로마 사람들이나 헬라 사람들에 의해 실행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그럼에도 여기서 바울이 일부다처를 반대한 것만은 분명하다.
  
어떤 이들은 이 말씀이 과부들과 재혼한 사람을 제외시킨다는 뜻으로 본다. 그러나 아내가 죽은 후에 재혼은 잘못이 아니었다(고전 7:39).  따라서 이 말은 단 한번만 결혼한 자로 제한시키는 것은 잘못이다. 특별히 개종 전에 이혼을 한 경우라면 그것이 문제가 되어 교회를 섬길 기회를 상실하게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골 2:13).  따라서 초혼과 재혼을 불문하고 그가 지금 결혼해서 살고 있는 아내에게 온전히 충실한 사람이라면 교회의 지도자가 될 수 있다
(Glasscock).1)  그러므로 스콧(E.F. Scott)도 감독은 엄격한 도덕성의 모범을 보여 주어야 한다고만 하였다.2)
  
따라서 여기서 바울은 교회 지도자는 첩을 둔 사람이어서는 안 되며 재혼했을 경우 (1) 개종 전 (2) 개종 후의 경우는 아내와 사별 후의 경우만을 염두에 두었을 것이다. 또 여기 장로의 자격으로 볼 때 결혼한 사람이어야 하는 것은 나그네를 잘 대접해야 하며, 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을 복종케 해야 한다는 다른 자격 조건으로 보아 분명한 것 같다(2-4절).  물론 이 견해에 약점이었다면 바울 자신이 독신이었다는데 있으나 그것은 예외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또 이렇게 볼 때 교회의 지도자(장로)는 남성에 제한된다고 보아야 마땅하다.
  
   주
   1. Thomas D. Lea, Hayne. P. Griffin, Jr., 1 and 2 Timothy, Titus(Nashville, Broadman, 1992),  p.110
   2. J. Glenn Gould, 1 and 2 Timothy, Titus, B.B.C. Vol. 9(Kansas: Beacon, 1965), p.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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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춘웅 목사[Rev. David Su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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