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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와 이

 

 

 

 


스가랴
RevSuh  2011-03-11 19:22:09 hit: 6,175

스가랴

성전건축이 절반쯤 진행되어 완성을 위해서는 아직 몇 년이 더 필요한때 스가랴는 미완성의 책임이 있는 백성들에게 용기를 주도록 위임받는다. 스가랴는 그 백성에게 행동을 위해 질책하는 대신에 그 성전에 대한 장래의중요성을 기억케 함으로 행동하도록 용기를 준다. 성전은 반드시 건축되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어느 날 메시야의 영광이 그 안에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래의 축복은 현재의 순종 여부에 달렸다. 백성들은 단지 하나의 건물을 짓는 것이 아니라 그들은 장래를  건축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의 동기가 메시야의 영광일때 그들은 온 마음을 다한 열심히 성전건축계획으로 들어갈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메시야가 오시기 때문이다.
스가랴(Zekar-yah)는 하나님이 기억하신다 혹은 하나님께서 기억하셨다는 뜻이다. 이 주제가 전 책에 우세하다. 이스라엘은 복을 받을 것인데 왜냐하면 야웨 하나님이 그 조상들과 맺은 언약을 꼭 기억하시기 때문이다. 헬라어와 라틴어 번역의 명칭은 스가리아스(Zacharias)이다.

스가랴서는 누가 썼는가?
스가랴라는 이름은 구약에서 29명이나 나오는만큼 인기가 있는 이름이었다. 아마도 그 이름은 남자 아이에 대한 하나님의 선물때문에 감사한데서 나온 것일 것이다. 그의 전임자들이었던 예레미야나 에스겔처럼 스가랴는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1:1, 7; 스 5:1; 6:14; 느 12:4, 16)로 제사장 가문에서 낫다. 그는 추방된 유대인이 바벨론에서 낳았으며 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지도아래 귀환할 때 할아버지를 따라서 팔레스틴으로 오게 되었다. 만일 그가 2장 4절의 젊은이였다면 그는 주전 520년 젊은 나이에 예언하도록 부름받았을 것이다. 유대 전통에 따르면 스가랴는 드러난 성경의 정경을 수집하고 보장하는 대회당의 회원이었다. 마태복음 23장 35절은 그가 보다 일찍이 스가랴가 순교했던(대하 24:20-21) 같은 방법으로 성전과 제단 사이에서 살해되었을 것이다. 유대인과 기독교 전통의 보편적 증거는 본서의 저자로 스가랴를 보증한다. 스가랴는 학개와 동시대인이었다(스 6:14).

스가랴서는 언제 썼는가?
많은 비평가들은 스가랴 9-14장은 주전 3세기나 2세기에 쓰였다고 주장하기 위해 그것들의 다른 문체와 헬라에 대한 언급(9:13) 그리고 주후 33년 이전에 있었던 알렉산더대왕에 의한 두로와 시돈의 파멸(9:1-4)을 들고 있다. 그러나 9-14장에 날짜의 표시가 없으나 문체에 다름이나 헬라에 대한 언급은 주전 480년과 470년 사이에 연대를 가리킨다. 이는 다리우스 1세(Darius 1, 521-486-464 B.C)가 그 장면에서 지나갔고 후계할 왕, 셀세스(Xerxos, 주전 486-464)가 와스디 왕후를 폐위시키고 에스더를 페르시아의 왕후로 삼았음을 의미한다.  

스가랴서의 주제
스가랴서의 주제는 만군의 주, 예루살렘 그리고 그 종이다. 학개, 스가랴 그리고 말라기는 모두 만군의 주로서 하나님의 이름을 강조한다. 예루살렘에 대한 주제는 느헤미야의 유사한 주제와 비교된다. 스가랴의 메시야의 예언은 특별히 오시는 종으로 예수님에 대한 이사야서의 것과 유사하다.

스가랴서는 누구에게 썼는가?
학개와 같이 선지자 스가랴는 바벨론에서 귀환한 남은 자들에게 썼다. 특별히 솔로몬의 성전(스 3:12)에 비교함으로 성전의 작은 크기 때문에 낙심된 사람들이다. 스가랴는 작은 일의 날이라고 멸시하는 자는 기뻐할 것이라고 한다(슥 4:10). 다른 말로 하면 그는 이 작은 시작이 다가오는 큰일들의 약속을 보여줄 것이라며 용기를 준다.

스가랴서는 왜 썼는가?
1. 역사적 목적
스가랴서의 의도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메시야의 오심을 위한 준비로 이스라엘을 그들의 영적인 상속으로 회복시키시기 위해 세상에서 영사하고 계셨음을 보여줌으로서 돌아온 남은 자들에게 용기를 주는 것이었다.

2. 교리적 목적
스가랴서는 몇 가지 교리적 교훈을 하고 있다.
(1)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영적 회복으로 성전의 구심성
(2) 그의 백성을 그들의 땅으로 돌아오게 하심에서 하나님의 섭리
(3) 장래 이스라엘의 영적회복에서 메시야의 탁월성이다.

3. 기독론적 목적
스가랴는 그리스도를 여호와의 천사(31), 의로운 가지(38), 십자가에 달리신 구주(2:10), 그리고 오시는 왕(9:9)으로 소개한다.

스가랴서의 중요한 단어, 요절 및 중요한 장
중요한 단어 : 메시야를 위한 준비
요절 : 8:3; 9:9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시온에 돌아왔은즉 예루살렘 가운데 거하리니 예루살렘은 진리의 성읍이라 일컫겠고 만군의 여호와의 산은 성산이라 일컫게 되리라』 (8:3)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 (9:9)

중요한 장 : 14장
이스라엘의 원수들의 승리와 예루살렘의 마지막 포위에서 주님의 심판과 보호로 승리할 것을 말씀해 주고 있다.

스가랴서의 메시지
1. 기독교적 세계관의 요인들

스가랴서는 언약 구속 그리고 공동체에 관한 세계관적 범주를 다루고 있다. 바벨론에 포로되었음에도 그 추방에서 돌아오게 되며 아직도 언약백성이라는 것이다. 그들의 귀환은 하나님이 그들을 버리시지 않았다는 증거이다. 언약공동체를 위한 영광의 날들이 과거에가 아니라 아직 장래에 있다. 이는 어떻게 그들이 현재에 공동체로서 함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암시해 주고 있다.

2. 하나님
스가랴서는 그의 이름을 위해서 그의 사랑하는 백성들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자비를 강조한다. 따라서 그들은 어느 날 안전하게 거할 것이며 영원토록 예루살렘에서 축복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의 영이 그의 종들을 능력있게 하실 것을 소개한다(4:6). 예수님이 몇 곳에서 예언되었다; 그의 예루살렘의 왕적인 입성(9:9), 은 30을 위한 그의 배신(11:12), 그리고 목자(13:7)와 가지(3:8; 6:12)로서 그의 역할이다.

3. 인간
일반적으로 스가랴는 하나님의 백성 - 그들의 죄 때문에 심판받은 - 이 의로 회복될 시간을 내다본다. 특별히 본서는 하나님은 순종하는 사람들을 통해서 성취하실수 있는 것들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모범적인 인물들은 선지자 스가랴, 제사장 여호수아(3:1-10), 그리고 총독 스룹바벨(4:6-10)이다. 이런 사람들은 메시야, 위대한 선지자, 제사장 그리고 왕의 오심을 예시한다.

4. 구원
스가랴는 하나님의 백성의 장래의 구속에 대해 그들이 그 땅에서 안전하게 살고 그가 그들 가운데서 사는 것으로 묘사한다(8장). 이 구원은 두려운 여호와의 날(여호와)의 날이 수반될 것인데 그 날은 하나님이 예루살렘을 대항해서 오는 나라들을 파하실 때이다(14장). 이 구원을 나눌 모든 사람들은 만군의 여호와의 성물이 될 것을 기뻐할 것이다(14:21).

스가랴서의 개요
스가랴는 8개의 환상과 네 개의 메시지 그리고 그의 언약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장래계획들을  두 번의 강림으로 설명한다. 첫 8장은 그들이 성전재건하는 동안 남은 자들에게 용기를 주기 위해 썼으며 마지막 6장은 성전의 완성후에 이스라엘의 오시는 메시야를 기대하기 위함이다.

Ⅰ. 여덟 개의 환상  (1-6장)
스가랴서는 백성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기를 호소한다(1:1-6). 이는 선지자들의 경고를 배격한 그들의 조상들과 달랐다. 몇 개월 후에 스가랴는 6일밤 연속적인 환상을 본다. 그와 함께 말한 천사가 그 환상을 해석했으나 상징들의 어떤 것은 설명되지 않았다. 그 환상들은 두 번의 강림에서 메시야의 사역을 소개한 것이었다. 다른 선지자들처럼 스가랴는 간섭없이 하나님의 계획의 정상만을 보았다. 첫 다섯 개는 위로의 환상이었고 마지막 셋은 심판의 환상이었다. (1) 화석류나무 사이에 말탄 자 - 하나님이 시돈과 그의 백성을 다시 세우실 것이다(1:7-17).  (2) 네 뿔과 장색들 - 이스라엘의 압제자들이 심판받게 될 것이다(1:18-21). (3) 측량줄을 잡은 사람 - 하나님이 예루살렘을 보호하시고 영화롭게 하실 것이다(2:1-13).  (4)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청결함 - 이스라엘이 오시는 가지에 의해 정결케 되고 회복될 것이다(3:1-10). (5) 순금 등잔대 - 하나님의 영이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에게 능력을 주실 것이다(4:1-14).  (6) 날아가는 두루마리 - 개인적인 죄가 심판받게 될 것이다(5:1-4).  (7) 바구니안에 있는 그 여인 - 나라의 죄가 옮겨질 것이다(5:5-11).  (8) 네 병거들 - 하나님의 심판이 나라들 위에 내릴 것이다(6:1-8).
여호수아의 왕관은(6:9-16) 왕과 제사장이 되실 가지의 오심을 기대한다.

Ⅱ. 네 개의 메시지 (7-8장)
계속된 금식에 관한 질문에 반응으로(7:1-3) 하나님께서는 스가랴에게 네 개의 연속적인 메시지를 주셨다. (1) 공허한 의식주의에 대한 질책(7:4-7). (2) 과거 불순종에 대한 조언(7:8-14). (3) 이스라엘의 회복과 위로(8:1-17) 그리고 (4) 그 왕국에서 기쁨의 회복(8:18-23).

두 번의 강림 (9-14장)
첫 번째(9-11장)는 이스라엘의 오시는 왕에 대한 첫 번째 강림과 배척에 관한 것이다. 알렉산더 대왕이 이스라엘의 이웃나라들을 정복하겠지만 예루살렘은 남겨둘 것이다(9:1-8). 이는 이스라엘의 왕을 위해 보존될 것이다(메시야; 9:9-10). 이스라엘은 헬라를 계속 대항할 것이다(마카비의 반란; 9:11-17), 그리고 그들은 후에 흩어지고 말 것이지만 메시야가 그들을 축복하시고 돌아오게 하실 것이다(10:1-11:3). 이스라엘은 그들의 목자 왕을 배척할 것인데 이는 거짓 목자들에 의해 길을 잃게 될 것이다(11:4-17). 두 번째(12-14장)는 그리스도의 재림과 이스라엘의 왕의 용납에 관한 것이다. 나라들이 예루살렘을 공격할 것이나 메시야가 오셔서 그의 백성을 구원하실 것이다(12장). 그들은 부정과 거짓에서 정결케 될 것이다(13장). 그리고 메시야는 그 나라들을 심판하실 능력으로 오실 것이며 예루살렘에서 온 땅을 통치하실 것이다(14장).

스가랴서의 내용분해
1. 말씀과 환상   (1:1-8:23)

1) 서론 : 내게 돌아오면 내가 너희에게 돌아갈 것이다  (1:1-6).
2) 8일 밤의 환상과 상징적 행동  (1:7-6:15)
  (1) 환상 하나 : 여호와의 감춰진 말탄 자들  (1:7-17)
  (2) 환상 둘 : 유다의 압제자들이 압제함   (1:18-21)
  (3) 환상 셋 : 성벽없는 예루살렘  (2:1-13)
  (4) 환상 넷 : 다시 옷을 입은 여호수아  (3:1-10)
  (5) 환상 다섯 : 감람나무와 등대   (4:1-14)
  (6) 환상 여섯 : 날아가는 두루마리 - 심판받는 악한 자  (5:1-4)
  (7) 환상 일곱 : 날아가는 에바 - 악이 옮겨짐  (5:5-11)
  (8) 환상 여덟 : 활동중인 여호와의 군대   (6:1-8)
  (9) 상징적 행동 : 왕관을 쓴 여호수아  (6:9-15)
3) 금식에서 잔치로  (7:1-8:23)
  (1) 의식이냐 실제냐  (7:1-14)
  (2) 장래의 약속  (8:1-23)

Ⅱ. 그 왕의 돌아옴   (9:1-14:21)
1) 첫 번째 오심 : 지도자와 그들의 백성  (9:1-11:17)
  (1) 그 왕의 돌아옴  (9:1-17)
   ① 하나님의 전사가 옴  (9:1-8)
   ② 그 왕이 예루살렘에 입성하심  (9:9-11)
   ③ 그 왕의 원수들이 멸망되고 그의 백성이 구속됨  (9:12-17)
  (2) 목자와 양떼  (10:1-11:17)
   ① 유다의 목자들에 대한 심판   (10:1-5)
   ② 양떼의 회복  (10:6-12)
  (3) 목자들과 한 목자  (11:1-17)
   ① 유다의 목자들에 대한 심판  (11:1-3)
   ② 상징적 행동: 그 목자가 그의 양떼를 구출하나 배척됨  (11:4-17)
2) 두 번째 오심 : 백성과 그들의 지도자들  (12:1-13:16)
  (1) 하나님의 백성의 회복과 새로워짐  (12:1-13:6)
   ① 예루살렘의 승리와 그 나라들의 멸망  (12:1-9)
   ② 죄를 슬퍼함  (12:10-14)
   ③ 죄와 우상숭배에서 정결케 됨  (13:1-6)
  (2) 심판과 변화  (13:7-14:21)
   ① 그 목자가 맞고 양떼가 흩어짐  (13:7-9)
   ② 그 나라들이 겸손하게 되고 복종하게 됨   (14: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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