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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RevSuh  2012-03-13 23:16:15 hit: 7,132

요한계시록

요한계시록은 역사의 주인이신 예수님이 지상에 재림하시며 모든 악과 그를 반대하는 모든 것을 멸하시며 하나님의 나라를 영광스럽게 완성하실 것임을 말씀하고 있다.
창세기가 시작의 책이듯이 계시록은 완성의 책이다. 계시록에서 구속에 대한 신적 계획이 열매를 맺으며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이 모든 창조 앞에서 입증된다. 계시록은 유일하게 예언적 사건에 초점을 맞춘 책이다. 밧모섬에서 그의 유형생활중에 요한에 의해 쓰여진 계시록은 그만이 세상을 심판하시고 그것을 다시 만드시고 의로 그것을 다스리시는 권위가 있으신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환상과 상징들에 집중되어 있다.
본서의 명칭은 헬라어 원문에 Apokalypsis Ioannou, 요한의 계시록이다. 역시 본서는 묵시로 알려졌는데 이는 apokalypsis의 번역으로 그 의미는 베일을 벗기다, 드러내다, 혹은 계시이다. 따라서 본서는 다른 방식으로는 알려 질 수 없는 것의 드러냄이다. 보다 나은 명칭은 1절에서 온 것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이다. 이는 그리스도로부터 온 계시로 혹은 그리스도에 대한 계시로 취해진 것이다. 본서의 연합된 내용들 때문에 계시들로 불려질 수는 없다.

요한계시록은 누가 썼는가?
요한복음과 요한의 세 서신들의 저자인 사도요한이 계시록의 저자이다.

1. 내증
1) 저자는 자신을 요한으로 5번 불렀다(1:1, 4, 9; 21:2; 22:8).
2) 다만 그의 이름 요한을 사용할 수 있고 그의 책이 수납될 수 있었던 인물은 사도밖에는 없다.
3) 인격적인 의미에서 말씀(Logos)으로 그리스도를 언급하는 책은 요한복음 외에 본서가 유일한 책이다(요 1:1; 계 19:13).
4) 헬라어의 기본 문체와 내용이 사도요한적이다.
5) 복음서안에 416개의 단어들이 계시록에서 913개의 분리된 단어들에서 중복되었다.
6) 저자의 그 땅과 사건들에 대한 자세한 지식이 사도요한에게 적합하다(1-3장).
7) 저작의 늦은 연대가(주후 95년) 그 당시 사도들 중에서 사도요한만이 적합하다.

2. 외증
1) 순교자 저스틴은 우리 중에 한 사람으로 그의 이름은 요한이며 그리스도의 사도 중 하나라고 하였다(저스틴, 이단에 반박하여).
2) 소아시아에서 초기에 산 이래니우스가 본서를 인용했다.
3) 초기 뮤라토리안 정경이 문서를 포함하고 있다.
4) 다른 초대 교부들이 사도요한으로부터 온 것으로 인용했는데 그들 중에는 터툴리안, 히폴리투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오리겐, 아다나시우스 그리고 어거스틴이 있다.
5) 교리적 근거에서 요한의 저작을 배격하는 후대의 의견은 그들이 요한의 천년왕국을 반대하기 때문이다(20장).
6) 요한이 주후 70년전에 순교했다고 하는 파피아스에 의한 암시된 단언은 다른 많은 자료들에 의해서 모순되며(1-6장을 보라) 다른 해석들에 종속된다.  

요한계시록은 언제 썼는가?
요한계시록은 주후 95년에 썼을 것이다. 그러나 이른 저작의 견해와 늦은 저작의 견해가 있다.

초기의 견해
이 견해를 추구하는 이들은 본서가 네로의 통치가 끝난 주후 68-69년 후인 60년대 후반에 기록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후기 저작설이 더 설득력이 있을 뿐 아니라 시대 상황에 더 적합하다. 후기 저작설은 본서가 주후 90년대에 기록되었다는 것이다.
그 증거로 (1) 초대 교부 이래니우스(제3세기는 요한에 대해-묵시적 환상을 본 자이며 그는 도미시안 통치의 말기였음을 우리 시대의 대부분이 받아들였다고 하였다(이단에 반박하여 5.30.3).
(2) 비토리누스(제3세기)는 쓰기를 ‘요한이 이것들을 썼을 때 그는 가이사 도미시안에 의해 탄갱으로 가도록 되었다(계시록 주석 10:11).
(3) 유세비우스(제4세기)는 도미시안 시대를 확증했다(교회사, 3.18).
(4) 다른 초대교부들은 주후 70년 이후 환란때나 계시록에서 말씀하는 적그리스도가 아직 장래인때로 언급했다(콤몬디아누스(제3세기), 교훈 44, 그리고 씨리아의 에프라엠(제4세기) 말세에 관하여. 2).  
(5) 밧모섬에 요한 유형은 박해가 보다 더 맹렬했던 늦은 시기를 암시한다(1:19).  
(6) 교회안에서 박해나 순교의 언급은 후대를 반영한다(2:10, 13).
(7) 폴리갑의 서머나교회에 대한 언급(빌립보인들에게 보내는 서신 11.3)은 본서가 계시록 2:8에 한 것처럼 본서는 바울시대(주후 64년)에는 존재하지 않았음을 드러낸다.
(8) 일곱 교회들의 조건들은(2-3장) 60년대에 쓴 바울의 서신들에 반영된 것보다 후시대에 더 적합하다.
(9) 계시록에 반영된 황제숭배는 네로 시대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따라서 그는 황제숭배가 이루어진 때에 생존하지 않았다.
(10) 라오디게아는 계시록 3:17에서 번창한 도시였으며 주후 61년경에 있었던 지진으로 파괴되지 않았다. 따라서 단지 수년의 빠른 시간에 그렇게 번창한 도시를 재건하는 것은 가능성이 없다.
(11) 계시록 2:6에 언급된 니골라당은 1세기말에까지 확립되지 않았다.
(12) 초기 저작을 위해서는 아시아 교회의 중요한 지도자로 바울을 대치하기에는 요한에게 시간이 충분치 않았다.

요한계시록은 누구에게 썼는가?
계시록은 아시아에 있는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교회에 썼다(1:11; 4절). 수신자들은 소아시아, 오늘의 터키에 살고 있었다(1:4). 그 교회들은 전략적으로 그 지방의 인구가 많고 부유하며 영향력있는 지역들의 순환도로에 위치해 있었다.

요한계시록의 주제와 목적
본서의 주제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묘사하는 것이다(1:7; 19:11-21; 22:12, 20). 그리스도안에서 만물의 완성이다.
본서의 기록 목적은
(1) 구주의 인격, 능력 그리고 계획을 전달하기 위해서(1:1)  
(2) 박해받는 성도들을 위로하기 위하여(9절)
(3) 죄의 왕들을 정죄하기 위하여(17-20장)
(4) 성경의 계획을 완성하기 위하여(22:18-19) 그리고
(5) 그리스도의 재림의 약속을 전달하기 위하여(12절)

요한계시록의 핵심 단어, 요절 및 장
핵심단어 :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요절 : 1:19; 19:11-15

『그러므로 네 본 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1:19)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머리에 많은 면류관이 있고 또 이름 쓴 것이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그의 입에서 이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저희를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19:11-15)

핵심장 : 19-22장
19-22장에서 말세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들과 영원의 모든 것을 위한 계획들이 명확한 말들로 기록되었다. 그것들을 주의깊게 연구하고 순종하는 것은 약속된 축복을 초래케 할 것이다(1:3). 가장 크게 염두에 두고 살 진리는 보라 내가 속히 오리라는 예수님의 말씀이다.
계시록의 구약의 사용 : 계시록의 언어는 크게 구약에 의뢰하고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된 책은 시편, 이사야, 에스겔 그리고 다니엘이다.

계시록의 특성
계시록은 (1) 예언적인 계획(1:19)  (2) 신비한 뜻을 지닌 선포(13:18)  (3) 극적인 음모와 절정의 계획  (4) 대변혁의 선포(심파, 6-18장)  (5) 묵시적 소개(계시들)  (6) 논쟁적인 목적(적 - 바벨론)  (7) 숫적인 증식(많은 숫자들 7x과 12x)  (8) 규칙적으로 순환하는 진행  (9) 상징적 묘사(1:1-) 그리고 히브리풍의 관용구(404절 중에 278절이 구약에서 왔다)로 되어 있다.

예언
본서는 신약의 모든 책 중에서 가장 예언적인 책이며 요한은 자신을 선지자로 분류하며(22:9) 그의 책은 5회나 예언으로 언급했다(1:3; 22:7, 10, 18, 19).

예배
본서는 신약의 어느 책보다도 예배를 강조한다(3:9; 4:10; 5:14; 7:11; 9:20; 11:1, 16; 14:7; 15:4; 19:4, 10, 20; 22:9)

요한계시록에 네 가지 주된 해석들
1) 과거적인 견해
이 견해는 계시록이 제1세기 도미시안 아래서 박해에 대한 것이며 그리스도의 궁극적인 승리로 세기를 가로질러 뛰어 넘는다.

2) 상징적 견해
본서는 재림때까지 지속될 선과 악 사이에 투쟁에 대한 설명이다.

3) 역사적 견해
본서는 제1세기에서 재림까지 교회사의 소개이다.

4) 미래적인 견해
본서의 4-19장은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절정을 이룰 종말에 펼쳐질 사건들의 예언이다.

요한계시록의 메시지
1. 신자의 세계관적 요인들
계시록은 특별하게 반역죄, 윤리와 도덕, 시간과 영원에 대한 세계관의 범주를 다루고 있다. 본서는 성경 어느 책보다도 어떻게 하나님께서 그가 결정하신 목적으로 시간과 역사, 그리고 모든 창조를 움직여 가시는지를 보다 더 완전하게 가르친다.

2. 하나님
계시록은 만물안에서 하나님의 주권과 영광을 가르친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재림과 세상의 종말을 초래케 하실 시발자이시다. 거룩한 하나님의 의로운 진노가 계시록에서 완전히 전시되었다. 본서는 삼위일체에 대해 가르치며 그리스도의 신성을 이해하는데 기여한다.

3. 인간
계시록은 엄한 용어로 인간의 죄많음을 보여준다. 계시록에는 두 부류의 인간만이 있다. 어린양을 따르는 자(그의 특별한 인을 받은 자)와 짐승을 따르는 자(짐승의 표를 받은 자). 어린양을 따르는 자는 상상을 초월할 큰 축복이 주어지지만 그들은 소수이다. 악을 따르는 다수는 영원한 멸망을 위해 예정되었다.

4. 구원
계시록에서 죄에서 구원은 주로 어린양의 죽음을 통해서 하나님이 사신 어떤 개념으로 소개되었다(그리스도의 초림). 구원받은 자들은 어린양의 피와 그들의 증거의 말로 악을 대적한다. 그리고 그들은 죽음에 이르기까지 생명을 아끼지 않는다(12:11). 부활후 마지막 구원은 주로 거룩한 도성 새 예루살렘의 개념으로 소개되었다.

요한계시록이 신앙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기여하는 것은 무엇인가?
1. 구약의 사용

구약의 참고에서는 정확한 인용이기보다는 암시나 개념을 빌어왔다.

2. 하나님의 주권
그의 보좌에서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의 환상은 땅과 하늘의 주에 대해서 우리의상환경을 넘어서 바라보는데 도움을 주며 우리에게 하나님만이 궁극적으로 우리의 헌신과 찬양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임을 기억케 한다.

3. 그리스도의 탁월성
계시록은 지속적으로 하나님께만 적합한 용어로 그리스도를 묘사하고 있다. 본서의 첫 환상이 아버지 하나님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것이며(1:2-20) 알파와 오메가(1:8; 22:13)로 부르는 아버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라는 사실은 중요하다. 하나님의 구원이 바로 하나님 자신이신 아들을 통해서 지상에 대한 그의 목적들을 성취하고 있다.

4. 그리스도의 십자가
계시록은 그리스도의 영광, 능력 그리고 심판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결코 십자가가 없는 것이 아니다. 백말을 탄 힘있는 자는 다름 아닌 죽임을 당하셨던 어린양이시고 그리스도가 하신 모든 것이 인간의 역사를 감시하고 있는 그의 희생적인 죽음으로 기록되었다.

5. 역사의 종말
1) 과거의 사건들
성경의 책들 모두에서 계시록은 역사의 종말에 있을 사건들에 대해서 가장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지나치게 요한의 상징주의보다 훨씬 더 특별한 것을 찾으려는 잘못을 범하는 것은 문제이지만 비교적 분명하게 기록하고 있는 사건들을 등한히 해서도 안될 것이다.

2) 현재의 삶
어떻게 역사가 끝날 것을 아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어떻게 우리가 지금 그것에 합당하게 살수 있는지를 깨닫게 해 준다. 신약은 분명히 우리가 말세에 산다고 한다. 그리고 계시록은 우리에게 악의 실재와 활동적인 귀신의 세력의 엄중함을 생각게 해 준다.
분쟁은 교호와 세상과만 아니라 교회안에서도 있다. 따라서 신자들은 신실해야 한다.

3) 하나님의 심판
하나님께서 그의 진노를 쏟으시고 죄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실 날이 올 것이다. 각자의 운명은 그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느냐에 달렸다. 하나님은 생명 자체를 희생하면서까지 마귀와 그의 지상 사명에 맞서는 사람들을 보상하실 것이다. 요한의 환상은 모든 시대에 고통받고 박해받는 신자들을 위한 위로의 원천이다.

요한계시록의 내용분해
제1부   사도요한이 본 것들   1:1-24
Ⅰ. 서론   1:1-8
Ⅱ. 그리스도의 계시   1:9-20

제2부  그리스도의 소유 - 그의 교회   2:1-3:22
Ⅰ.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메시지   2:1-7
Ⅱ.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메시지   2:8-11
Ⅲ. 버가모에 보내는 메시지   2:12-17
Ⅳ. 두아디라에 보내는 메시지    2:18-29
Ⅴ. 사데에 보내는 메시지    3:1-6
Ⅵ. 빌라델비아 보내는 메시지    3:7-13
Ⅶ. 라오디게아에 보내는 메시지    3:14-22

제3부   이 일후에 일어날 일들   4:1-22:21
Ⅰ. 심판자의 인격   4:1-5:14
1) 하나님의 보좌   4:1-11
2) 인봉한 책   5:1-14

Ⅱ. 환란의 예언    6:1-19:6
1) 심판의 7인   6:1-8:5
  (1) 첫 번째 인   6:1-2
  (2) 두 번째 인   6:3-4
  (3) 세 번째 인   6:5-6
  (4) 네 번째 인    6:7-8
  (5) 다섯 번째 인   6:9-11
  (6) 여섯 번째 인    6:12-17
  (7) 144000인   7:1-8
  (8) 이방인의 큰 수   7:9-17
  (9) 일곱 번째 인    8“1-5
2) 심판의 일곱 나팔   8:6-11:19
  (1) 첫 번째 나팔   8:6-7
  (2) 두 번째 나팔   8:8-9
  (3) 세 번째 나팔    8:10-11
  (4) 네 번째 나팔    8:12-13
  (5) 다섯 번째 나팔   9:1-12
  (6) 여섯 번째 나팔   9:13-21
  (7) 작은 책    10:1-11
  (8) 두 증인    11:1-14
  (9) 일곱 번째 나팔   11:15-19
3) 설명하는 예언들   12:1-14:20
  (1) 여자   12:1-6
  (2) 하늘의 전쟁    12:7-12
  (3) 땅에서의 전쟁   12:13-17
  (4) 바다에서 나온 짐승    13:1-10
  (5) 땅에서 나온 짐승    13:11-18
  (6) 144000       14:1-5
  (7) 세 천사의 알림     14:6-13
  (8) 추수 심판   14:14-20
4) 심판의 대접    15:1-19:6
  (1) 대접심판의 준비    15:1-8
  (2) 첫 번째 대접    16:1-2
  (3) 두 번째 대접   16:3
  (4) 세 번째 대접   16:4-7
  (5) 네 번째 대접    16:8-9
  (6) 다섯 번째 대접    16:10-11
  (7) 여섯 번째 대접    16:12-16
  (8) 일곱 번째 대접   16:17-21
  (9) 큰 음녀의 무너짐   17:1-18
   ① 큰 음녀가 묘사됨   17:1-6
   ② 큰 음녀가 멸망함  17:17-18
  (10) 큰 바벨론의 무너짐   18:1-19:6
   ① 큰 바벨론이 멸망함    18:1-8
   ② 땅이 바벨론의 멸망을 슬퍼함   18:9-19
   ③ 하늘이 바벨론의 멸망을 기뻐함   18:20-19:6

Ⅲ. 재림의 예언     19:7-21
1) 어린양의 혼인잔치    19:7-10
2) 그리스도의 재림     19:11-21

Ⅳ. 천년왕국의 예언   20:1-15
1) 사탄이 천년간 결박됨   20:1-3
2) 그리스도의 천년 통치      20:4-6
3) 사탄이 풀려나 반격을 이끔    20:7-9
4) 사탄이 영원히 고통당함    20:10
5) 크고 흰 보좌의 심판    20:11-15

Ⅴ. 영원한 상태의 예언    21:1-22:5
1) 새하늘과 새땅이 창조됨    21:1
2) 새예루살렘이 내려옴    21:2-8
3) 새예루살렘이 묘사됨    21:9-22:5

Ⅵ. 결론    22: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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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춘웅 목사[Rev. David Su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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