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설교 | 목회 칼럼 | 신학상식 |성경개론(O.T) | 성경개론(N.T) | 속독성경 | 자유게시판 | 영혼의 쉼터 | 매일아침큐티 | 교회와이단 | 관리자


교회와 이

 

 

 

 


제 12 장 더 웨이 인터내셔날(The Way International)
RevSuh  2018-07-03 10:41:01 hit: 147

제 12 장  더 웨이 인터내셔날(The Way International)

  영적인 경험을 강조하는 더 웨이는 젊은이들에게 인기지만; 어떤 부모들은 더 웨이가 마약의 중독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대신, 그들의 교훈과 영향이 자녀들을 어머니로부터 단절시킨다고 우려하고 있다. 더 웨이는 그들의 전도의 수단인 더 웨이 단(The Way Corps)을 통해 1990년에 3백 22만 명의 학생들을 전도했다.  
  그러면 더 웨이는 무엇인가? 그 창설자 빅토 폴 위어윌(Victor Paul Wierwill)은 누군가? 그들이 가르치는 교리는 무엇인가? 정통적인 기독교와는 무엇이 다른가?

1. 역사
  1970년대 중반 수많은 가족들과 대학생들이 ‘풍성한 삶을 위한 능력’이라는 코스에 사로잡혔는데, 이 과정은 1953년에 처음 등장했다.
  ,풍성한 삶을 위한 능력,의 과정은 더 웨이 인테네셔날(TWI)에서 시작했으며, 그 창설자는 빅터 폴 위어윌(1916-1985)이었다. 더 웨이는 역시 케니온(E.W. Kenyon)으로부터는 건강과 번영의 요소들도 도입했다. 창설자 위어윌이 죽은 후에 더 웨이는 내부의 세력 다툼으로 여러 그룹으로 분열되었다.
  더 웨이는 1958년 시작되었으며, 그 본부는 오하이오 주의 뉴 녹스빌에 있다. 창설자 위어윌은 복음적 개혁교회의 목사였으며, 지금은 전에 침레교인이었던 크레이그 마틴데일(Graig Martindale)이 회장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 더 웨이는 자신들을 ‘성경적 연구사역’ (Biblical Research Ministry)이라고 부른다.
  위어윌은 1916년 12월 31일 오하이오 주의 뉴 녹스빌에서 태어났다. 그는 연합그리스도의 교회(The United Church of Christ)가 된 복음적 개혁교회에서 성장했다. 가족의 영향으로 그는 위스콘신 주의 쉬보이겐(Shboygen)에 있는 미션하우스 칼리지에 들어가 1938년 학사로 졸업한 후 1940년 시카고 대학교 신학과에서 신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 후 1940년 프린스톤 신학교에서 목회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같은 해에 안수를 받고 오하이오의 페인(Payne)에 있는 한 복음적 개혁교회의 청빙을 받아들였다.
  위어윌은 1942년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경을 읽도록 영감을 준 중국에서 있었던 선교사들의 집회 후에 삶의 변화를 경험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도 중에 하나님께서 음성으로 말씀해 주셨는데 마치도 그가 지금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처럼 하셨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만일 그가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기만 한다면 1세기 이래로 알려지지 않았던 그 말씀을 그에게 가르쳐 주시겠다고 하셨단다. 그것은 신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것으로 예레미야 시대처럼 감추어진 말씀이었다는 것이다.
  다음날 위어윌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음성으로 말씀하신 것을 믿기 위해 표적을 구했다. “당신이 내게 말씀하신 것이 참되다면, 만일 당신이 내게 말씀하신 것이 실제라면, 내가 실제로 알 수 있도록 내게 표적을 주셔서 나로 하여금 믿게 하소서!” 하늘은 푸르고 맑았다. “내게 표적을 주소서 지금 내가 그것을 볼 수 있게 하소서” 그는 눈을 감고 기도했다. 그러고 나서 그가 눈을 떴을 때 그 하늘은 흰눈으로 짙게 가려져 있어서 75피트 떨어진 모퉁이에 있는 스테이션의 탱크가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이 경험이 있은 후 그는 곧 차임 아워 유스 카라반(Chimes Hour Youth Caravan)이라고 부르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1944-1957년 그는 오하이오의 밴워트(Vanwert)에 있는 복음적 개혁교회의 목사로 사역했다. 그는 학점이 없는 통신과로 1948년 파이크스 성경 신학교(Pikes Bible Seminary)로부터 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1951년 오크라호 털사(Tulsa)를 여행하면서 방언으로 말하는 것에 대한 그의 호기심을 만족시켰다. 그는 개인적으로 여러 번 실패와 낙담을 경험한 후에 방언으로 말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그의 가르침과 사역에 핵심적인 부분이 되었다. 방언 경험 후에 그는 성경 공부에 집중했으며, 요한복음 10장 10절의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하게 얻게 하려는 것이라”(RSV)는 말씀에 초점을 맞췄다.
  1953년 5월 23일 그는 '풍성한 삶을 위한 능력'의 과정을(PFAL)을 시작했다. 이 과정은 후에 영상으로 제작되어 그의 운동에 핵심이 되었다. 1950년대 그는 아람어를 공부하기 시작했으며, 더 웨이 지(The Way Magazine)를 출판하기 시작했다. 1957-58년 어간에는 그의 교단과 마찰이 심해지면서 인도로 선교 여행을 가게 되었고, 그의 교단과 인도 정부를 모두 비판했다. 그 사건 때문에 그는 교회에서 사임을 종용 받았고 사임하게 되었다.
  1957년 위어윌은 한 농부로부터 300에이커 정도의 땅을 기부받았는데, 그 곳에서 위어윌은 비교단적인 성경 연구와 가르침 그리고 교제의 사역을 시작했다. 그 사역은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그의 1967-68년 샌프란시스코 헤이트 에스버리(Haight Ashbury)로의 선교 여행으로 확산되었다.
  그는 1967년 ‘풍성한 삶을 위한 능력’ 과정의 영화를 통한 전 지역 전도와 그의 1968년 캘리포니아 여행이 중요한 두 가지 사건이었다고 한다. 그 여행에서 그는 처음으로 히피 신자들을 만났다. 이 두 가지 사건이 그의 사역에서 매우 중요했다.
  반 문화의 젊은이들 중에 어떤 사람들은 그를 따라 그 농장으로 돌아갔다. 위어윌은 새로운 청중들을 얻게 되었는데 그들은 대부분이 신자가 아니거나 젊은이들이었으며, 또한 거리의 사람들로 어떤 교단이나 교회의 가르침도 받지 않은 자들이어서 그들에게서 잘못된 가르침을 제거할 필요가 없었다고 한다.
  그 다음해 캘리포니아로부터 25명의 젊은이들을 얻었으며, 그들 중에 한 사람이 도니 후짓(Donnie Fugit)으로 그는 여름 학교 후에 캔사스로 가 위치타(Wichita)에서 사역을 전개했다. 또 그들 학생 중에 뉴욕의 레이(Rye)에서 온 티나 레이니약(Tina Raynyak)은 레이(Rye)로 돌아가 동부 해안에서 그 사역을 시작했다. 지금 그곳에는 지부 더 웨이 이스트(The Way East in Rye)가 있다.
1968년에는 노스 캐롤리나에 있는 이스트 캐롤리나 대학교(East Carolina University)에서 사역을 시작했다. 그들은 늦은 여름 어디든 갈 수 있는 영화가 준비되어 있었다. 그들은 그 영화가 없었다면 성장의 폭을 지킬 수 없었으리라고 한다.
  1970년대 위어윌은 더 웨이 인터네셔널의 확장을 꾀했다. 말씀으로 세계를 정복하는 대사들(Word over the World Ambassdors : WOW)은 선교사들을 훈련시켜 미국 전역과 다른 나라들로 파송했다. 지도자 훈련 프로그램(The Way Corps)이 시작되었으며, 전에 장로교 학교였던 캔사스의 임포리아(Emporia)에서는 더 웨이 대학이 시작되었다. 콜로라도에서는 140에이커에 달하는 더 웨이 랜치(The Way Ranch)를 얻게 되었다.
1975년에는 풍성한 삶의 스페니쉬 반이 시작되었으며, 그 과정은 수십 개의 언어로 녹음되었다. 뉴 녹스빌 본부는 500백여 명의 직원으로 혁신되고 확장되었다. 그리고 위어윌 운동은 2만 명에서 100만 명 사이로 확산되었다.
이미 1980년대에 풍성한 삶을 위한 능력반은 1백만 명 이상이 수료했다. 그러나 위어윌은 교회, 교단, 그리고 전통적인 기독교는 싫어했으며 수백 권의 신학 서적도 쓰레기장에 버렸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돈으로 살 수 있는 최고의 교육을 받았다. 그러나 내가 아는 모든 것으로 나는 사람들을 도울 수가 없었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평안과 기쁨을 가져다 주지 못했다. 또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는 정확하거나 정직하지도 않았다. 신학 서적들은 종교적인 것처럼 보이나, 하나님의 그 말씀은 매몰되어 있었다. 그것이 바로 교단들이 사람들을 위해 하는 것이다. 그것은 예수님께서 바리새인들에게 물으셨을 때 의미하신 것이었다. 왜 너희는 사람이 만든 계명의 교리를 가르치느냐?“
  그는 신학 서적과 성경 주석들을 파기한 후에 그의 운동의 신문 「American Christian Press」을 발행했고, 그의 신학적인 저서로 「성경은 내게 그렇게 말씀한다」(The Bible Tells me so, 1971), 「어떻게 방언으로 말할 수 있는가?」(How to Speak in Tongues(n.d.), 「새로운 능력의 교회」(The New Dynamic Church, 1971), 「지금 죽은 자가 살았는가?」(Are the Dead Alive Now?, 1973).「오늘날 성령을 받은라」(Receiving the Holy Spirit Today, 1972) 그리고 「예수는 하나님이 아니다」(Jesus is not God, 1975)를 출판했다.
  위어윌은 다양한 활동들을 이끌면서 여러 가지 신분으로 표출되었다. 워싱톤 포스트 지(The Washington Post)는 버지니아의 노포크(Norfolk) 집회에 대한 보도에서 “위어윌은 추종자들에게 ‘주님 안에서 아버지’(Father in the Lord)이며, 이곳 키슬러 홀(Chrysler Hall)의 무대 위에서 마이크를 잡고 그의 손가락을 튕기면서 록 음악과 복음송 주위를 껑충껑충 뛰면서 공연했다”고 했다. 또 “위어윌과 보컬 그리고 악기를 든 음악인들은 빠른 페이스로 한 시간 동안 음악, 기도, 설교 그리고 방언의 실연을 통해 열렬한 주의력으로 청중들을 사로잡았다”고 했다.
  1981년 3-4월 더 웨이 지의 이슈는 위어윌이 40대 대통령의 취임식에 참석하기 위해 워싱톤 D.C에 있는 국제 공항에 도착하면서 더 웨이 추종자들에게 한 그의 연설이었다. “...... 우리는 우리가 충분히 긴 기간을 보냈던 광야에서 나와 약속된 땅으로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사역의 밖에서는 그 일이 이뤄질 길이 없다. 왜냐하면 조직된 체제들은 그들의 체제를 150-200년 간이나 지녀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나 교단들은 해방과 자유 말씀이 능력을 얻는 데 장애일 뿐이라는 것이었다.
  더 웨이 추종자들은 위어윌을 이 세대에 새로운 빛을 주며 성경을 유일하고도 정확하게 해석해 주는 바울 이후의 새로운 사도로 바라보고 있다.
  1981년 1월 25일 위어윌은 회장 선거에서 크레이그 마틴데일 목사의 이름을 거명하면서 1982년 10월 3일 은퇴를 발표했다. 이 발표는 역시 그의 사역 40주년을 축하하는 의미가 담겨 있었으며, 그가 더 여행을 하고 글을 쓰기 위해 은퇴하는 것임을 암시하는 것이었다.
  그는 명예 회장과 더 웨이 인터네셔날의 이사회에 세 명의 고문을 지명하였으며, 1985년 5월 20일 자택에서 지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1982년 마틴데일이 위어윌을 이어 웨이의 회장이 되었다. 그는 오크라호마 출신으로 침례교 학생 연합회의 회장으로 섬겼고, 캔사스 대학교의 기독교 체육 서클의 회장으로 일했다. 그는 역시 사우스웨스트에 있는 남침례교회를 섬겨 왔다.
  마틴데일은 1971년 PFAL의 첫 코스를 마쳤으며, 그 이래로 웨이 안에서 지위가 올라갔고, 회장으로 지명될 때는 이사(지도자)로 섬겼다. 그러나 그는 2000년 명예롭지 못한 고소 사건의 와중에 사임했다. 지금은 로저리 F. 라벤반크(Rosalie F. Rivenbark)가 더 웨이의 회장직을 맡고 있다.
2. 신앙진술
교리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ChanBi

서춘웅 목사[Rev. David Suh]

Best view at 1280x1024 ◇ 2008ⓒ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