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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와 이

 

 

 

 


제14장 사탄교
RevSuh  2019-01-11 20:45:34 hit: 572

제14장 사탄교
(Satanism; The Church of Satan)


  사탄교는 마귀, 타락한 천사 루시퍼(Lucifer)나 사단을 예배하는 것을 말한다(창 3:1-15; 사 14:12).
  사탄 숭배의 역사는 그 설명이 쉽지 않다. 17세기 이전의 증거나 자료들은 너무 부족하고, 17세기 후의  자료들도 정확한 역사를 취재하기가 쉽지 않다. 그것은 마녀 사냥이 그 전성기였을 때 기독교인들에 의해 전수되어 오는 문서들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사탄주의는 오컬트의 부분이긴 하지만 마법과 혼동되어서는 안 된다. 사탄 신봉자들은 자기를 섬긴다.  따라서 사탄주의는 그들 자신들의 기준에 따라서 정의한다.

1. 정의

  사탄주의는 종교적인 믿음의 형태로 사탄이 초자연적 인격을 가진 하나의 신, 마귀, 초자역적인 능력, 자연의 힘, 타고난 인간의 능력, 혹은 가장 일반적으로 자신, 그 무엇으로 정의되던 하나의 종교적인 반응의 형태이며 사탄의 숭배를 굳게 지키는 것을 나타낸다.
  또 다른 정의는 초자연적 존재로서나 혹은 비인격적인 능력이나 힘 혹은 물질계나 인간의 육적 본성을 나타내는 종교적 상징으로서 사단에 대한 믿음과 기원 그리고 예배로 정의한다. 따라서 사탄 숭배자들 가운데 사탄에 대한 이해는 매우 다양하다.
  어떤 이들은 성경이 말하는 대로 사탄은 지옥에서 영원한 심판의 고통을 받아야 마땅할 존재이지만 그에게 충성한다. 또 다른 이들은 사탄과 하나님은 동등하며 정반대의 영적 세력이라고 믿는다. 사람들은 하나님이든 사탄이든 그들의 삶의 목적을 성취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사탄 숭배자들은 실제로 사탄이나 하나님이 존재한다고 믿지 않는다. 차라리 자기의 능력과 어떻게 자신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사탄 숭배자들은 사탄을 하나의 상징으로 사탄을 믿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육적 인간의 욕망이나 욕구의 인격화라고 볼 수도 있다. 따라서 그들에겐 기독교에서 죄의 대명사로 불리는 자만, 욕심, 욕망이 미덕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2. 사탄교의 그룹들과 그 특성

1) 사탄교인 그룹들
  ⑴ 전통적 사탄 숭배자들: ① 비밀이며  ② 기독교를 증오하고 ③ 불랙(Black) 미사 의식을 거행한다(교제 잔에때로는 사람이나 짐승 제물의 피를 채운다). ④ 사탄의 존재를 믿는다.
  ⑵ 비전통적인 사탄 숭배자들: ① 비밀이며 ② 기독교를 증오하나 전통적인 사탄 숭배자들과 다르게 비기독교적 원천들, 예를 들어 신플라톤 철학이나 동방의 신비주의로부터 취해 온 비전통적인 교리를 가지고 있다. ③ 의식 중에 피를 마시는 것은 로마 가톨릭의 미사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피가 공급하는 생명력에 참여하는 것이다. ④ 사탄의 존재를 믿는다.
  ⑶ 적 사탄 숭배자들: ① 비밀이 아니다. ② 예배를 공중에 공개한다. ③ 기본적으로 크게 라베이(Anton LaVey)의 사탄의 성경에 근거한다. ④ 사탄을 힘이나 악의 상징이라고 믿는다.
  ⑷ 젊은 갱들의 사탄 숭배자들; ① 놀이 삼아 즐거움으로 삼는 자들로, 이들은 사탄 숭배자라고 공언하지 않는 젊은이들이다(Dabblers). 마약과 록앤롤, 광란의 시끄러운 음악의 영향으로 오컬트와 사탄주의에 대해 단지 오락적인 관심이 있는 자들이다. ② 사탄주의를 권위에 대적하는 반역의 상징으로 본다. ③ 기껏해야 사탄주의의 관심은 지나가는 일시적인 것이다. ④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전통적인 사탄주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조금밖에 알지 못하거나 아예 아는 것이 없다. ⑤ 사탄의 존재를 믿거나 믿지 않는다.

2) 개인적 사탄 숭배자들
  ⑴ 어떤 그룹에 속한 회원이 아니다.
  ⑵ 크게 개인화되었으며 절충적인 믿음의 체제다.
  ⑶ 신경증 환자와 같이 크게 불안한 개인들을 포함한다. 정신병적이다.

3) 그밖의 그룹들
  ⑴ 무법적인 사교들 : 비밀적이고 불법이며 첫 헌법 수정 조항에 의해 허락된 것을 훨씬 지나치는 폭력과 범죄를 포함한다. 마약을 사용하며 불법적인 성관계를 갖는다.
  ⑵ 새로운 사탄교회들 : 법의 테두리 안에서 활동하는 현대 운동들을 말한다.
  ⑶ 고독한 사탄 숭배자들 : 그룹이 없이 개인적으로 숭배한다. 사탄주의에 대해 자신의 스타일로 시행한다. 젊은 갱 사탄 숭배자들 역시 매우 독립적이다.

3. 역사

1) 사탄주의의 근원
  사탄교의 초기 근원을 찾기는 쉽지 않다. 대체로 사탄주의는 오랜 세월을 통해서 공적으로 출현하게 되었다. 마술, 미신, 종교적인 전승(민속) 그리고 고대 이교주의를 거쳐 왔다. 그것은 기독교의 성장하는 신학적이며 도덕적인 영향(주후 400-1600년)과 싸워 왔던 자들에 의한 요소들의 융합이 하나님을 대적하는 반역의 궁극적 표현으로 묘사된 사탄교의 출발로 이끌었다.
  이렇게 볼 때 사탄주의는 기독교에 대한 반작용으로 성장하였음이 분명하다. 초기의 역사는 문서의 기록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그 추적이 쉽지 않다. 따라서 사탄 숭배자들의 그룹에 대한 문서의 근거는 17세기 유럽과 미국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밖에 없다. 더구나 종교개혁 이전에는 로마 가톨릭이 기독교의 전체를 장악하고 권위를 행사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탄 숭배의 그룹들이 공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낼 엄두도 내지 못했다. 그들은 이단적인 보고밀파, 카나리파(Cathri), 알비게네스파(Albigenesis)를 사탄 숭배 의식과 함께 이단으로 다뤘다. 도미니칸 수도회는 종교 재판에서 카타리의 모임들을 사탄의 회당이라고 했다.  
개신교 역시 마녀들, 귀신들 그리고 마귀 숭배자들에 대해 의심하는 경향이 있었다. 16세기의 종교개혁 이후에 루터파와 칼빈주의자들은 로마 가톨릭의 것을 마귀의 것으로 보는 경향이 강했다. 마틴 루터(1483, 1546)에게 교황청은 바로 적그리스도의 처소였고, 로마는 계시록 17장에 나오는 음녀였다.
  미국에서 마귀에 대한 두려움은 뉴잉글랜드의 청교도에서 정점에 다다랐다. 잘 알려진 1692년의 살렘 마녀 재판은 실제로 귀신들리는 것이 처음으로 원고가 피고를 대적하는 것과 같은 수준의 책임이 있었다. 사무엘 패리스(Samuel Parris) 목사의 딸들을 포함한 몇 명의 소녀들은 바르바도스(Barbados)에서 온 패리스의 노예 소녀 티투바(Tituba)를 통해 부두(Voodoo) 마술의 영향을 받아왔다고 고소되었다. 티투바는 실제로 마녀가 되었음을 고백했으며, 그녀와 다른 7명은 마귀와 계약을 맺었다고 시인했다. 곧 그 이상의 고소가 뒤따랐고, 결국은 19명이 마녀와 마귀 숭배로 고소되어 교살되었다.

2) 근래의 사탄주의

  미국에서 사탄주의는 파라마운트사에서 제작한 영화 ‘로즈메리의 아이’(Rosemary's Baby)가 매표소를 강타하면서 부흥의 촉매 역할을 했다.

  ⑴ 알리스터 크라울리(Aleister Crowley, 1875-1947)
  근래의 사탄주의의 시작은 알리스터 크라울리의 생애로부터 시작되었다. 크라울리는 결코 자신이 사탄 숭배자라고 하지 않았으나, 마술에 대한 그의 작품들과 가르침은 20세기 미국에서 반 문화의 사탄주의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크라울리는 영국에서 엄격한 근본주의자들이었던 프리머스 형제단에서 자랐다. 그러나 그는 어려서부터 선한 것 대신에 성경에 있는 악한 속성들을 지닌 것처럼 보였다고 한다. 그의 마귀적 행동 때문에 그의 어머니는 그가 계시록에 나오는 큰 짐승 666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젊은 크라울리는 부모의 신앙을 버리고 개인의 능력을 얻는 방편으로 마술과 오컬트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런 경향은 그의 아버지가 죽고 나서 그에게 기독교를 사악하며 잔인한 것으로 상징화시킨 그의 삼촌의 영향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는 “네가 원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나 하라”는 생활 신조에 따라 극단적으로 타락한 생활 방식으로 살았다. 그는 그의 마술에 오컬트의 성적 의식을 섞었으며, 그룹 섹스, 수간(獸姦) 그리고 동성애에 참여했다. 그리고 그는 어떤 성적 의식들을 통하여 귀신의 영들과 접촉하게 되며, 심지어 그들 중에 얼마와 성적인 관계를 갖는다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서 그는 마약으로 야기되는 황홀경에 의해 귀신의 영들과 접촉을 촉진시켰다.
  그는 여행 중에 이집트의 카이로에 있는 동안 수호 천사로부터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런 계시를 기록했는데, 그의 책, ⌜그 법의 책⌟(The Book of the Law)의 기초가 되었다. 그 후에 그는 다른 책 ⌜이퀴녹스⌟(Equinox, 1909)를 썼으며, 이 책에 있는 사상의 많은 부분이 현대 사탄주의의 기초가 되었다.
  자기 성취와 자기 탐닉은 크라울리의 생애에서 촉진력이 되었다. 크라울리의 마술 체계는 세 가지 요소를 묶은 것인데 ① 기독교의 배척  ② 자신의 지상권 그리고 ③ 마술의 사용으로 사람들의 경험들을 높이고 목적들을 성취하는 것이었다.  이런 요소들이 현대 사탄주의에 본질적인 것이 되었다.

(2) 안톤 라베이(Anton Szondor Lavey, 1930-1997)
  사탄 숭배자 그룹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은 안톤 라베이다.  라베이는 신동(Child Prodigy)으로 1930년 알사스 조상과 그의 집시 조모로부터 마법에 대한 사상을 물려받았다. 고등학교 때 그는 음악과 오컬트를 배웠으나, 16세 때 학교를 중퇴했다. 라베이는 샌프란시스코 발렛 심포니 오케스트라에서 두 번째 오버 취주자로 연주했고, 후에는 클라이드 비티 서커스(Clyde Beathy Circus)단에서 사자 사육자, 보조 훈련자와 피아니스트로 일했다. 그는 자키니(Zacehini)와 와렌다스(Wallendas)에서 높은 줄타기 역을 맡아 했다. 18세 때는 그는 축제에 가담했으며 마술사의 조사가 되었다. 이 경험은 그의 오컬트 연구를 깊게 했다.
  그는 젊은 나이에 어떤 기독교인들의 외식을 보면서 기독교는 부적절하며 능력이 없는 종교라고 결론짓고는 기독교인과 기독교에 냉소적이 되었다. 라베이는 결혼 후에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시디 칼리지에서 범죄학을 공부하고 경찰서 사진사가 되었다. 그는 그때의 경험을 이렇게 말했다. “나는 인간 본성의 피를 흘리는 그리고 가장 더러운 면을 보았다. 사람들은 너트(Nuts)와 친구의 칼에 맞고, 어떤 아이들은 차로 치고 도망치는 운전자들로 인해 도랑 안으로 튕겨 나갔다. 그것은 역겹고 우울하게 하는 것이었다. 나는 나자신에게 물었다. ‘하나님은 어디 계신가?’ 나는 항상 폭력에 대해서 그것은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의 경건한 체하는 자세를 미워하게 되었다.
라베이(Lavey)는 그의 집에서 마술반을 시작했다. 그것이 점차 반기독교적인 종교를 형성해 가는 길이 되었다. 1966년 4월 마지막 밤 마녀의 가장 중요한 축제에서 라베이는 그의 머리를 밀고 그의 수염은 남겨 둔 채 성직자 칼라 차림을 하고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사탄교회의 시작을 알렸다.
  그는 사탄교 설립의 주된 목적은 소위 사탄이라고 부르는 자연 속에 있는 검은 능력을 불러냄으로써 그들의 결합된 능력들을 사용하려고 같은 마음을 가진 자들이 함께하는 그룹을 집합시키기 위함이라고 했다. 그는 검은 교황으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1969년 ⌜사탄의 성경⌟(The Satanic Bible)을 썼다. 라베이는 사탄의 예배를 현대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그 자신의 방식에 검은 미사를 도입했다. 교회의 관습을 조롱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축제를 위한 긍정적 의식을 시작하기 위해서였다. 사탄교에서는 세례, 결혼 그리고 장례식이 거행되는데 모두 마귀에게 헌신하는 것이다. 육욕적인 의식들은 그의 회원들이 그들의 성적 욕망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시작했으며, 파괴의 의식들은 회원들이 그들의 원수들을 이기고 성공하도록 돕기 위해 실시했다.
  ⌜사탄의 성경⌟은 많은 사람들에게 헌납되었는데 그 중에는 니체(Firiederich Nietzche), 하워드 휴스(Howard Hughes), 마릴린 먼로(Marilyn Monroe), 제인 맨스필드(Jayne Mansfield), 호라티오 앨거(Horatio Alger), 조지 오윌(George Orwell), 웰즈(H. G. Wells) 그리고 해리 하우디니(Harry Houdini)가 포함되어 있다.
  ⌜사탄의 성경⌟에서 라베이는 사탄주의의 철학을 설명하며 블랙 매직 의식을 기록했다.  
  (라베이 박사의 신조의 핵심은 9개의 된 사탄 성명에 담겨 있다. 그것들은 그의 철학을 대변하며 각 계층의 지식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① 사탄은 금욕(禁慾)보다는 도취를 주장하다(Satan represents indulgence instead of abstinence).
② 사탄은 영적인 공상이 아닌 생물학적인 존재를 주장한다(Satan represents vital existence instead of  spiritual pipe dreams).
③ 사탄은 위선적인 자기기만 보다 오염되지 않는 지혜를 좋아한다(Satan represents undefiled wisdom instead of hypocritical self-deceit).
④ 사탄은 배은망덕한 사람에게 사랑을 낭비하기 보다는 호의를 받기에 합당한 자들에게 친절을 주장한다
    (Satan Represents kindness to those who deserve it instead of love wasted on ingrates).
⑤ 사탄은 한쪽 뺨을 맞으면 다른 쪽 뺨을 돌려대는 것보다 복수하는 것을 좋아한다(Satan represents
    vengeance instead o turning the other cheek).
⑥ 사탄은 정신적으로 남을 고갈시키는 자들에게 관심을 갖기보다 진정으로 책임감 있는 사람들에게 책임을 묻는다(Satan represents responsibility to the responsible instead of concern for psychic vampires).
⑦ 사탄은 인간을 다른 동물로 묘사하는데, 저들은 네 발로 걷는 모든 것보다 때로는 또는 종종 더 추악하다. 그것은 인간이 성스럽고 영적이며 지적인 진보로 인해 오히려 더 잔인하게 되었기 때문이다(Satan represents man as just another animal, sometimes better, more often wrse than those that walk on all fours, who because of his "divine spiritual and intellectual development" has become the most vicious animal of all).
⑧ 사탄은 육체적, 정신적, 그리고 정서적인 희열로 인도하는 것을 소위 죄라고 부른다(Satan represents all of the so-called sins, as they all lead to physical, mental or emotional gratification).
⑨ 사탄은 그가 역사해 온 것처럼 모든 세대에 걸쳐 교회가 가질 수 있는 가장 좋은 친구였다(Satan has been the best friend th church has ever had, as he has kept it in business all these years).

  기독교의 일곱 개의 치명적인 죄들은 욕심, 자만, 시기, 성냄, 폭식, 욕망 그리고 게으름인데, 라베이는 차라리 이런 죄들은 육체적, 정신적 혹은 감정적인 만족으로 이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라베이는 사탄주의가 반 기독교적임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라베이는 사탄의 문자적 존재를 믿거나 가르치지 않았다. 사탄교에서 마귀는 자기 탐닉과 도덕적 방종의 상징이다. 라베이는 인간은 유일한 신이 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경배 받을 유일한 존재였다. 라베이의 교회들에서는 문자적으로 사탄의 예배는 일어나지 않지만, 그 곳에는 참 사탄에 대한 예배가 있다.  
  사탄주의의 현대화와 대중화에 대한 리베이의 기여로는 사탄 교회 창설과 그의 저서 ⌜사탄의 성경⌟외에도 ⌜사탄의 의식들⌟(The Satanic Retuals)과 ⌜완전한 마녀⌟(The Compleat witch, 1970)가 있다. 그는 그의 임종 시에 ⌜사탄은 말한다⌟를 쓰고 있었고, 1998년 마리린 맨슨(Marilyn Manson)의 서문을 담아 출판했다.
  라베이는 샌프란시스코에 살았는데 그 집 색깔이 검고 보라색을 지녀서 검은 집(the Black House)로 알려졌다. 그는 오컬트를 실험하기 시작하면서 추종자를 모았다. 사람들은 검은 집에 들어가서 그의 마술 서클로 입장하기 위해 250달러를 지불했다. 라베이는 저서 외에 작곡도 했다. 1990년대에 그는 ‘사탄은 휴일을 취한다’(Satan Takes a Holiday)란 곡을 포함해서 몇 개의 앨범을 냈다.
그러나 라베이의 막내딸 지나 슈렉(Zeena Schreck)은 공공연하게 그를 비난하면서 셋 신전(the Temple of Set)에 가입했다. 그녀는 라베이는 거짓말쟁이이며 가짜라고 했다. 1997년 라베이가 죽자 브랜티 발튼(Barche Borton)이 사탄 교회를 인계했다.

3) 셋의 성전(Temple of Set)
  셋 신전은 1975년 마이클 아퀴노(Michael Aquino)에 의해 창립되었다. 아퀴노는 1969년 라베이의 사탄교에 가입했다. 그는 전에 뉴저지의 스퍼츠우드(Spottswood)에서 미군 장교로 복무했다. 그는 대제사장 라베이의 계급 바로 밑인 매지스터(Magister Ⅳ)의 지위까지 승진했다. 아퀴노는 사탄으로부터 계시를 받았는데, 그에게 어두움의 참된 능력들을 경배할 조직으로 새롭게 시작하라는 것이었다고 한다. 라베이는 돈을 받고 교회 안에서 제사장직을 팔았던 것이다. 이로 인해 많은 회원들이 환멸을 느꼈으며, 아퀴노는 라베이가 사탄주의의 참된 사상을 조롱거리로 만들었다고 믿었다.
  셋(Set)이란 말은 셋함(Set-Ham)이란 애굽의 신에서 왔는데, 아퀴노는 이것이 사탄이란 이름의 참 원천이 된다고 믿었다. 그는 셋의 신전은 역사 이전에 근거했다고 했다. 따라서 그의 조직은 애굽의 고대 신비종교와 헬라 문화의 어떤 것과 연관이 있다고 주장했다.
  아퀴노는 사탄이 단지 능력의 상징이라는 사상을 강하게 반대했다. 이들은 교본으로 ⌜셋의 수정패⌟(The Crystal Tablet of Set)를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는 마술의 포괄적인 범위와 철학적이며 조직적인 정보가 담겨 있다.
  셋 신전은 후에 군사적인 턱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아퀴노는 나치의 문화에 대한 강한 관심을 유지했으며, 나치의 기장은 때로 고령의 회원들에 의해 착용되었다. 1986년 아퀴노는 어린이 훼방에 대한 진술과 연관되어 조사받았으나 고발되지는 않았다. 1996년 아퀴노는 대제사장으로서의 임기를 마쳤고, 돈 웹(Don Webb)이 그를 승계했다. 이들의 활동은 대부분 사탄교와 다르게 은밀하며 비밀스럽다.
  다른 사탄의 그룹으로는 ‘마지막 심판의 과정 교회’(The Process Church of the Final Judgement)가 있다. 이 사탄교는 처음에는 다른 그룹과 비슷했으나 보다 근래에는 지하 조직이 되었다.
  사탄교는 라베이의 생존 때 300명 이상의 회원이 있었으며, 셋의 회원은 1990년 500명의 회원이 있었을 것으로 추산된다. 사탄교나 셋의 성전 모두 웹사이트와 인터넷을 통해 활동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그 수가 아주 작으며, 영국과 북아일랜드를 통해서는 사탄교에 가입된 그룹이 10개 이내이지만, 고립된 사탄 숭배자들의 수는 증가 추세다. 1996년 오스트라리아의 인구 조사에서는 2,090명의 사탄 숭배자들이 있었다. 라베이의 사탄주의에 영향을 받았거나 가입된 그룹들이 있는데, 1989년 미국에서 등록된 루카스 마텔(Lucas Martel)이 창립한 벰파이어 신전 같은 흡혈귀 조직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어떤 저자들은 미국에만 450개의 증명할 수 있는 사탄교 그룹들이 있다고 가정한다. 이런 가정은 지나치지만, 많은 그룹들이 아직도 은밀하게 활동함으로써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게다가 많은 그룹들이 공식적인 조직이나 본부가 없기 때문에 파악하기가 힘들다. 그들은 대부분이 개인적이며, 전국적인 조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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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춘웅 목사[Rev. David Su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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