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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와 이

 

 

 

 


제 15 장 지방 교회
RevSuh  2019-09-28 23:17:48 hit: 14

제 15 장  지방 교회

  지방 교회는 중국에서 시작되어 동남아, 특별히 대만과 필립핀에서 크게 확산되다가 60년대 초에 서구에 유입되기 시작했다. 지방 교회의 창시자는 워치만 니(Watchman Nee)라고 할 수 있지만, 이단적인 교리는 그의 후계자로 자처하는 위트니스 리(Witness Lee)에게서 두드러진다.
  워치만 니는 1903년 11월 4일 중국 복건성의 조우에서 9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위치만 니(파수꾼)  라는 이름은 그가 기독교인이 된 후 지은 이름이고, 그의 중국식 본 이름은 니토쉥(징치는 자)이었다. 그의 어머니는 딸만 둘을 낳았으므로 아들을 원했고, 아들을 낳으면 주님께 바치겠다고 서원했다고 한다.
  1920년 그가 17세 되던 해에 구원받고 주님께로부터 전도자로 헌신하라는 부름을 받아서 마침내 주님의 종이 되기로 했다고 한다. 그는 고향을 떠나 상하이로 가서 성경학원에 다녔으나 그만두고 귀향하여 계속  공부를 했다. 그는 급우들에게 전도했으나 결과가 보잘것없어 실망하다가 성령 충만을 받아야 함을 깨닫게 되었고, 그 후로 전도의 능력이 있게 되자 많은 사람들이 모여 넓은 집회소가 필요할 정도였다고 한다.
21세가 되던 1924년 그는 폐병을 앓기 시작했는데 점점 심해져 사경을 헤매게 되었으나 마지막 힘을 다해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한 세 권의 책을 저술했다. 그때 그의 대표작으로 인정 받는 ⌜영에 속한 사람⌟을 썼다.
  그는 하나님의 은혜로 건강이 회복되었으며, 푸조우 사역은 복건성으로 확산되었다. 각 지방에 교회들을 세우고 그 교회들을 순회했다. 난징(南京)으로 사역지를 옮긴 후엔 ⌜영에 속한 사람⌟ 제4부를 썼다. 처음에 그의 운동은 작은 무리 운동으로 불렀는데 기독교 경건주의 운동이 그 뿌리였다. 난징에서 일제에 의한 대학살이 일어나자 상하이로 가서 복음 서원을 시작했다. 그는 ‘이기는 자의 집회’라는 특별 집회를 열었는데, 그곳에 참석한 기성 교회 신자들이 교회를 이탈하여 그에게로 오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1934년 10월 위치만 채리티 장(Charity Chang)과 결혼한 뒤 영국으로 건너갔다. 거기서 케직 사경회의 영향을 받았다. 그는 직접 그 사경회에 참석은 물론 스칸디나비아와 덴마크 등을 방문하여 성경을 강해했는데 그때 발표한 내용이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생활⌟이 되었다.
  1939년 중일전쟁으로 재정난이 심해지자 화학 공장을 세워 경영자가 되기도 했다. 그러나 일본이 항복하고 국민당과 공산당의 싸움으로 공산당이 집권하게 되면서 기독교에 대한 박해가 시작되었고, 워치만 니도 검거되어 투옥되고 말았다. 50세 때 투옥된 그는 20년을 감옥에서 지내다가 1972년 4월 12일에 석방되었으나 석방 50일 만인 그해 6월 1일 69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워치만 니가 투옥되자 위트니스 리와 다른 지도자들 간에 이견이 생겼고, 1950년 초 위트리스 리가 주도권을 잡게 되었다. 그는 1905년 산동성의 채후에서 태어나 1925년 기독교인이 되었다. 그리고 1927년 워치만 니 운동에 가담하여 고향에서 활동하다가 1946년 푸조우로 옮겨가 워치만 니의 측근이 되었다.
  워치만 니가 지방 교회의 창설자라면 위트리스 리(Witness Lee)는 조직가요 선교사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워치만 니의 사상에 따라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교회는 각 도시에 있는 신자들의 한 모임임을 강조했다. 이것이 종종 현장(Locality) 교회로 언급되었고 지방 교회라는 명칭을 얻게 했다. 위트니스 리는 1958년과 1960년에 미국으로 가서 중국 교회와 가정들을 방문했다.
  네비게이토(The Navigators) 선교회와 다른 기독교 그룹들은 워치만 니의 교훈에 관심을 가지고 위트니스 리를 환영했다. 위트니스 리는 로스엔젤스에 첫 미국 지방 교회를 세웠으나 크게 성장하지는 못했고, 1978년에 분열되어 회원 중 일부를 잃었다.
  지방교회의 대변인에 의하면 세계에 6만 명의 신자가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2만 명 정도가 더 정확할 것으로 본다. 대만에 7,000명, 필립핀에 5,000명 그리고 미국과 다른 지역을 포함해서 8,000명의 회원이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로스앤젤스의 지방 교회 창립은 주님의 새로운 이동이라고 불렀으며, 이 운동의 미국화의 표지였다. 처음에 회원 모집은 불신자를 대상으로 했다. 개교회들은 그들이 있는 지역의 이름으로 불렀다. 아나해임에 있는 교회는 세계 본부로 위트니스 리가 지도자로 주관하고 있으며, 산 샘 사역들(Living Stream Ministries)이 이 운동의 출판 무기이고 역시 아나해임에 있다.
   1974년 리를 따르는 교회들은 전보다 더 공개적으로 개종 사역을 펼쳤으며, 기성 교회에 대한 비판이 훨씬 더 강해졌다. 남부 캘리포니아에 있는 회원들은 다른 교회들의 예배를 방해하고 다른 기독교인들을 바벨론의 회원이라고 불렀다. 이런 관행들은 다른 지방 교회들로 삽시간에 퍼져나갔다.
  1974년 로버트(Robert)과 그레첸 파산티노(Gretchen Passantino)는 지방 교회의 교훈과 관행을 연구 조사하고 그들이 찾아낸 오류들을 강의하기 시작했다.
  기독교 연구학회에서는 지방 교회의 가르침에 대한 작은 책자를 냈고, 이어서 1978년에는 더 큰 책을 출판하게 되면서 그 교회의 오류가 공개되었다.
  1977년 10월 논쟁은 방송망을 타게 되었고, 지방 교회는 전국적으로 중요한 신문에 큰 광고를 게재하게 되었다. 지방 교회는 월터 마틴 박사의 10월 첫 주에 메로디랜드 크리스챤 센터(Melodyland Christian Church)에서 행한 강연의 주장과 파산티노, 스파크스(Sparks)의 강연과 책 등의 내용을 부인하기 위한 광고비로 5만 불 이상을 썼다.
  1978년 9월 제2인자였던 맥스 랍포포트(Max Rappoport)가 지방 교회를 이탈했다. 그는 리가 죽는다면 그 뒤를 후계할 인물이었다. 또 리가 신뢰했던 지도자 포드(Gene Ford)와 베노잇(Sal Benoit) 역시 그 교회를 떠났으며, 몇 개의 지방 교회들이 그들을 따라나갔다. 따라서 지방 교회의 앞날은 그리 밝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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