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설교 | 목회 칼럼 | 신학상식 |성경개론(O.T) | 성경개론(N.T) | 속독성경 | 자유게시판 | 영혼의 쉼터 | 매일아침큐티 | 교회와이단 | 관리자


 

 

 

 


제 7 부 힌두교, 이슬람 등 동양종교와 연관된 분파
RevSuh  2020-06-11 20:04:05 hit: 8

제 7 부  

힌두교, 이슬람 등 동양종교와 연관된 분파

제 1 장  하레 크리쉬나(Hare Krishna)


  20세기 후반 1960년대 말에서 1970년대 초에는 힌두교에서 파생된 동양의 분파들이 큰 관심을 받고 성장하게 되었다. 크리쉬나 의식의 국제협회(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Krishna Consciousness
(ISKCON)도 그 중에 한 그룹이다.
  인도를 떠나 세계로 진출한 힌두교의 새로운 분파들은 카리스마 있는 구루들이 자신의 종파를 시작한 경우들이다. 이들은 단순히 예배를 위해 신전을 짓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사업을 만들거나 기업화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이들은 인상적인 빌딩들과 대규모의 협회들 그리고 출판사들을 가지고 있다.

1. 역사

  하레 크리쉬나 운동은 16세기 인도에서 시작되었다. 스리 크리쉬나 카이탄야(Sri Krishna Caitanya)는 크리쉬나의 이름을 계속 노래하면서 크리쉬나에게 새롭게 헌신할 그의 추종자들을 모았다.
노래와 춤을 추며 크리쉬나에게 헌신한 신자들은 신전이나 가정에서 길거리로 뛰쳐나왔다. 그리고 드럼과 신발을 가지고 크리쉬나에게 춤추며 찬가를 불렀고, 카이탄야는 종종 황홀경의 추종자들을 인도했는데 수천의 군중들이 이에 동참했다. 그의 새로운 무아경의 헌신은 곧 뱅갈 지방에 퍼져 나갔으며, 카이탄야는 유명한 힌두의 개혁자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는 1896년 인도 칼커타에서 압베이 카란(Abbay Charan)으로 출생했다. 그의 아버지는 순수한 바이스나라(Vaisnara, 크리쉬나에게 헌신하는 자)였으며 물고기나 계란, 차나 커피를 전혀 먹고 마시지 않았다. 카이탄야는 자신의 아들이 크리쉬나의 한 종이 되어 거룩한 성서들의 설교자가 되기를 바랐다. 카이탄야는  바이스나바(Vaisnava) 학교와 스코티쉬 교회의 대학에서 공부했다. 그는 철학, 영어, 경제 그리고 비즈니스를 배웠다. 또 구루 스릴라 바크티시단타 사라스와티 고스와미 마하라자(Srila Bhaktisiddhanta Saraswati Goswami Masharaaja) 밑에서 힌두교를 배웠다. 마하라자(Maharaja)는 비쉬누(Vishnu)를 포함하는 다른 모든 신들을 지배하는 최고의 주였던 크리쉬나를 가르친 16세기의 구루 카이탄야(Chaitanya, 1485-1527) 계열이었다. 카이탄야는 지속적으로 하레 크리쉬나라는 이름의 찬양을 통한 구원을 설교함으로써 추종자들을 얻었다. 그는 신은 인격적이라고 가르쳤다.
1922년에 프랍후파다가 만난 사라스바티(Sarasvati)도 이런 스승 중에 하나였다. 그의 스승은 그에게 주카이탄야의 메시지를 설교하도록 용기를 주었다. 스와미 사라바티(Swami Saravati)는 1936년 세상을 떠났으며, 그는 죽기 전에 프랍후파다가 영어로 그의 사상을 전하기를 바랐다. “나는 네가 아주 훌륭한 영어 선교사로 변할 수 있기를 소원한다”.
  스승의 소원은 거의 30년 후에 이루어지게 되었다. 1965년 8월 13일 프랍후파다는 가방 하나, 우산, 씨리얼 그리고 성서들의 한 복사판을 들고 인도를 떠났다. 그는 막 70세를 넘기는 1965년 9월 19일 뉴욕에 도착했다.
  1960년대와 1970년대는 미국의 젊은이들과 가정이 심각한 도전에 직면했던 때였다. 존 F. 케네디 대통령, 마틴 루터 킹 목사 그리고 로버트 케네디 상원의원이 암살되었다. 반 문화의 마약이 등장했다. 월남전의 발발과 특별히 젊은이들이 상징들, 가치 그리고 생활 방식을 그들 자신의 경험을 위해 충용했다. 프랍후파다는 이런 젊은 세대에게 환영받았고 그들을 가르칠 수 있었다.
  프랍후파다는 캘리포니아를 방문해 새로운 헌신자들을 얻었다. 그는 신에게로 돌아가라는 그의 잡지를 공항, 시장 그리고 거리에서 팔았다.
알렌 긴스버그(Allen Ginsberg)는 크리쉬나에 관한 시를 썼는데 그것을 전에 비틀즈의 멤버였던 조지 해리슨(George Harrison)이 작곡하여 부름으로써 나의 달콤한 주(My Sweet Lord)라는 크리쉬나에 대한 노래는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그로 인해 헨리 포드의 증손자가 개종했다. 프람후파다는 세계를 여행하며 바가바드 기타를 설교했으며, 대 도시인 로스앤젤레스, 버클리, 그리고 보스톤을 포함해서 많은 도시에 하레 크리쉬나 성전을 건립했다.
  그러나 1980년대 초에 문제가 발생했다. 미네소타 주는 종교가 아닌 단체는 허가 없이 문서를 배포할 수 없다고 했다. 크리쉬나 의식을 위한 국제협회(ISKCON)의 지도자들은 항의하며 이는 첫 수정헌법의 권리들을 어기는 것이라고 논박하였다. 그러나 대법원은 ISKCON을 반대하는 판결을 하였다. 다른 케이스는 전에 회원이었던 사람이 세뇌를 당했다며 이 그룹을 고소하였다. 1992년 6월에 ISKCON은 그들의 운동과 개종의 노력을 제한시킨다는 이유로 뉴욕과 뉴저지의 항만 당국을 고소하였다.
  그러나 법원은 사업들이 이런 그룹들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은 받을 수 있다는 결론에서 ISKCON을 반대하는 판결을 했다.  다른 중요한 문제는 1980년대와 1990년대 세계에 있는 다양한 ISKCON 학교들에서 어린이들이 학대를 받고 있다고 고발된 것이다.
  이런 일련의 문제들로 인해 하레 크리쉬나 운동은 근래에 와서는 길고 품이 넓은 옷을 입거나 머리를 밀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 또 회원들은 집안에 제단을 세우기 전에 수반되는 예배에서는 성전에서 살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 회원들에게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을 섬기며 명상을 하는 것이다.
2. 조직
3. 교리
Copyright 1999-2020 Zeroboard / skin by ChanBi

서춘웅 목사[Rev. David Suh]

Best view at 1280x1024 ◇ 2008ⓒ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