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설교 | 목회 칼럼 | 신학상식 |성경개론(O.T) | 성경개론(N.T) | 속독성경 | 자유게시판 | 영혼의 쉼터 | 매일아침큐티 | 교회와이단 | 관리자


 

 

 

 


제3장 초월명상((Transcendental Meditation)
RevSuh  2020-11-18 17:01:25 hit: 46

제3장 초월명상
Transcendental Meditation


  초월명상은 1960년대 유럽과 미국에 전해지면서 큰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 특별히 락 그룹 비틀즈가 인도를 방문해서 그 창시자 마하리쉬 마헤쉬 요기(Maharishi Mahesh Yogi)에게 힌두교의 관습을 배우면서 급속히 서구 사회에 알려지게 되었다. 미국에서만도 백만 명이 초월명상에 가입했다.
  어느 연구자는 맥도날드가 햄버거를 대중화한 것처럼 초월명상이 동방 신비주의를 대중화했다고 했다.
  미국에서는 대략 6,000명의 의사들이 초월명상을 실행하거나 그들의 환자들에게 추천하고 있으며, 초월명상의 책자들은 모든 공립대학교 캠퍼스의 95%에서 볼 수 있다.


1. 역사

1) 창시자
초월명사의 창시자인 마하라쉬 요기(Maharishi Mahesh Yogi)는 1911년 인도 마다야 프라데쉬(Madhya Pradesh)의 자발퍼(Jabalpur)에서 태어났다. 그의 본명은 마헤쉬 브라사드 와르마(Mahesh Brasad Warma)였다. 그는 1942년 알라하바드(Allahabad) 대학교에서 의학을 전공하여 졸업했다. 그 후 공장에서 일하는 동안 스와미 브라만다 사라스와티(Swami Brahamanda Saraswati), 즉 구루 데이브(Dev)를 만나고 그의 제자가 되었다. 구루 데이브는 바다리나스(Badarinath)에 있는 지요티르(Jyotir) 수도원의 원장이었다.
  1953년 구루 데이브가 죽자 마하리쉬는 2년 간 히말라야 산맥의 한 굴 속에서 수련을 쌓았다. 이 기간 동안에 그는 구루 데이브가 그에게 전해 준 지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개발했다. 그는 구루 데이브의 명상 기술을 전수받았으며, 데이브는 생전에 그에게 명상 기술을 발전시키고 서구에 전파하라고 했다.
  그는 먼저 인도에서 명상을 가르치기 시작했으며, 세계화를 위해 서구로 진출을 시도했다. 그는 요가와 명상 기술에 더해 9세기 힌두교의 개혁자 산크라(Shankra)의 일원론적 세계관을 배웠다. 그리고 그 일원론적 세계관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해서 창조적 지성학(Science of Creative Intelligence)을 만들었다.


2) 미국에서의 초월명상
  마하라쉬는 1959년 초에 미국으로 들어와 지금 초월명상으로 알려진 요가의 명상에 대한 단순한 기술을 소개했다. 그리고 그 해 여름에 로스앤젤스에서 그의 영적 중생 운동(Spiritual Regeneration Movement: SRM)을 시작했다.
  150만 명이 초월명상을 배워 마하라쉬의 세계계획실행위원회(WPEC)를 위한 교사들이 되었다. 세계적으로는 2백만 명이 그 기술을 배웠다.
그는 미국이 인정하는 권위가 과학임을 깨달았다. 또 그가 만일 종교적인 색채를 띤 운동을 펼 경우 기성 종교들의 반발에 부딪칠 것도 잘 알고 있었다. 따라서 그는 초월명상을 소개할 때 원래의 영적 중생 운동의 종교에서 국제 명상학회(International Meitation Society : SIMS)로 과학적 접근을 시도했다. 초월명상은 미국에서 롤링 스톤즈(The Rolling Stones)과 청년 문화의 대표들뿐만 아니라 존경받는 교수들과 과학자들에게도 받아들여졌다. 또 의사와 연구원들이 초월명상이 마약, 중독, 범죄, 그리고 정신병 등에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사업가들과 군대의 지휘관들은 개인 발전의 한 부분으로 명상을 소개받았으며 규칙적인 명상으로 유익을 얻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1976년 이후에 초월명상은 양적 성장이 급격히 감소했다. 그것은 그동안 초월명상이 제시했던 깊은 명상 체제를 통한 영적 성장, 평화 그리고 행복이 실제로는 별 효과를 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바드 대학교의 벤슨(Benson) 박사는 “기분 전환의 기법은 어떤 것도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긴장 완화 반응을 효과 있게 하는 것에 더하는 것은 어떤 것이든 속이는 고안물일 뿐이다”라고 했다.  연구가들은 초월명상과 연관된 긴장 완화나 스트레스 감소는 조용히 눈을 감고 앉아 있는 것과 같은 휴식의 다른 형태에 의해서도 똑같은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게다가 미국 연방 정부는 ‘창조적 지성학’(SCI)은 학문이기보다 종교라고 판결했다. 이런 판결은 창조적 지성학은 힌두교적이므로 공립학교에서 가르쳐서는 안 된다는 소송에서 뉴저지의 기독교인들이 승소한 결과다. 그 결과 공립학교의 초월명상 훈련에 대한 정부의 재정보조가 끊기게 되었다.
스탠포드 연구소(Stanford Research Institute)의 레온 오티스(Leon Otis)에 의하면 어떤 명상자들은 분노와 혼란 그리고 우울증이 증가했다.
  러저스(Rutgers) 대학교의 연구원 아놀드 라자루스(Arnold Lazarus)는 초월명상의 한 주간 훈련 코스를 한 후에 자살을 시도한 여인을 만난 적이 있다고 보고했다. 그럼에도 마라히쉬는 1875년 아이오와의 페어필드(Fairfield)에 세워진 장로교 파손스(Parsons) 대학을 250만 불에 사들여 1974년 국제 대학(MIU)으로 개교했다. 이 대학에는 700명의 학생들이 등록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전공을 택할 수 있고 졸업하면 문학사(B,A)나 과학사(BS) 학위를 수여한다.
  페어필드에는 초월명상의 대학이 들어서면서 많은 명상가들이 대학과 연관이 없이 그 곳으로 몰려들었다. 그들이 300여 개의 사업을 시작하면서 천명 이상을 고용하게 되었다. 이런 명상가들 때문에 페어필드의 900명의 인구에 2,000명이 더해지게 되었다. 1984년 여름에 700명의 명상가들이 페어필드와 국제대학(MIU)으로 모여들어 세계의 평화와 안녕을 위한 명상에 합류했다. 따라서 페어필드는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초월명상 운동의 존재로 인한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마하리쉬 국제 대학교(MIU)는 1980년 8백만 불을 벌어 워싱톤 D.C와 이오와의 훼어필드에 분교를 개설했다. 기초 초월명상 과정은 그 비용이 성인당 250불이며 대학생은 175불인데 8주 간의 초월명상 시드히(Sidhi) 과정의 비용은 3,000불이나 된다.

3) 한국에서의 초월명상
한국에는1974년 12월 초월명상이 시작되었다. 미국에서 마하리쉬 국제 대학의 부총장 골드허버 박사가 10명의 교사들을 대동하고 주한 미군과 한국 사회에 초월명상을 보급하기 위해 방한했다. 그러나 초월명상의 보급은 미미했다.
1980년이 되면서 초월명상은 전략을 바꾸어 기업으로 위장하는 방법으로 포교방법을 바꿨다. 김정도라는 기업가를 이용해서 S.C.I Korea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S.C.I는 초월명상의 방법론인 소위 창조적 사고학을 의미한다. 생산성을 높인다는 명목으로 날마다 사원들에게 초월명상을 하게 하면서 사장 김정도 씨에게도 초월명상의 교사 과정을 훈련받도록 요구했다. 그러나 생산성이 오르는 대신 회사는 갈수록 힘들어졌다. 김정도 씨는 그들이 사업보다 포교에만 관심이 있음을 알고 그들의 요구를 거절하자, 그들은 김 씨를 사직 당국에 고발했다. 그리고 3년여의 법정 투쟁 끝에 김 씨가 승소하자 그들은 한국을 떠나고 말았다. 그 이후로 한국에서 초월명상은 이렇다 할 활동이 없는 상태다.
2. 종교적인 관행
바하이교의 가르침
Copyright 1999-2021 Zeroboard / skin by ChanBi

서춘웅 목사[Rev. David Suh]

Best view at 1280x1024 ◇ 2008ⓒ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