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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뉴에이지 운동이 일어나는 데 기여한 요인들
RevSuh  2021-07-29 20:47:57 hit: 1,193

3. 뉴에이지 운동이 일어나는 데 기여한 요인들

1) 고대의 영지주의
  현대 뉴에이지 운동은 고대 영지주의에게 크게 빚지고 있다. 영지주의는 제2세기에 크게 번창했던 이단 종파로 구원은 지식으로 얻는다고 하며, 물질과 영 사이에 이원론을 주장하면서 영은 선하나 물질은 악하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세상을 창조한 구약의 신은 악신이라고 보았다. 영지주의는 물질을 악하게 보았기 때문에 그리스도는 악한 물질의 육체를 가질 수 없었다.
그리스도가 세상에 온 목적은 고난당하고 죽으시기 위해서가 아니라 물질에 갇힌 빛의 신적 섬광을 풀어주기 위함이었다. 예수는 구주가 아니라 계시자이다. 예수는 그의 은밀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왔다.
뉴에이지와 고대 영지주의적 교리의 주목할만한 유사성으로는 (1) 인간은 신성안에 있는 섬광이며 (2) 인간은 그의 신성에 무지하고 (3) 예수는 계몽의 길을 보여 주는 자로 왔다는 것이다.

2) 19세기의 초월주의
  에머슨(Ralp Waldo Emerson, 1803-82)과 초월론자들은 뉴에이지의 출현에 기초를 놓는 데 기여했다. 에머슨은 진리를 찾는 도구로 감각 능력보다 직관력을 더 우선시했다. 하나님은 자신을 인간의 직관을 통해서 나타내실 수 있다고 보았다. 또 종교의 목적은 하나님과 인간의 의식적인 연합이라고 주장하며 하나님은 모든 종교 안에 계시로 주어졌다고 믿었다.
  뉴에이지의 비판적인 챈들러(Russell Chandler)는 초월론자들이 동양의 경전들로부터 절충적으로 빌어와 자율과 개인적 결단의 미국적 표준에 맞도록 변형시켰으며, 130년 후에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입지를 세워 주었다고 했다.

3) 오컬트(Occult)의 부흥
  신지학회(Helena P. Blavatsky)의 신의 지혜의 가르침을 받은 뉴에이지 사상들이 많다. 승천한 스승들이 인류의 영적 진화를 인도하며, 종교적 진리는 예수이외에 석가모니, 헤르메스, 조로아스터, 올페우스 같은 성자들을 통해서 전달되고 예수는 단지 그리스도의 영이 합체되었던 인간에 불과하다고 한다.
유사한 사상들이 인지학(Rudolf Steiner)과 알케인파(Alive, Foster Bailey) 그리고 IAM 운동(Guy, Edna Ballard)과 심령술 및 점성술에 영향을 받았는데, 그 내용은 거의 대동소이하며 모두 영계와 승천한 스승들의 가르침 그리고 영매와 점성술과 관련이 있다.

4) 세속적 인본주의의 무능함
  세속적 인본주의의 무능함으로 다른 무엇, 즉 신적인 것을 갈구하게 만들었고, 그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     뉴에이지 운동이 발전하게 되었다.

5) 1960년대의 반 문화 운동
  반 문화 운동은 젊은이들이 서양의 기성 세대들의 전통적인 문화에 반대하는 운동이었다. 뉴에이지와 유사한 특성으로는 반 물질주의, 지상낙원, 생태계 보존관리, 기존 도덕 체계의 거부, 주술에 대한 관심이다. 그러나 뉴에이지가 반 문화 운동과 다른 점은 모든 연령층에 해당되며 옷차림으로 구별되지 않고 약물 사용자들도 아니라는 것이다.

6) 동양 사상의 유입
  1960년대에 서양으로 향한 동양 사상이 뉴에이지의 출현의 길을 닦았다. 특별히 힌두교의 일원론과 범신론 사상은 인격적인 창조주에 대한 관념을 무시하게 만들었다. 힌두교도들과 뉴에이지 운동은 신 세계 인류 그리고 구원관에서 비슷한 관점들을 가지고 있다. 한마디로 뉴에이지 운동은 반 물질주의, 신비적인 자율주의, 세계화로 인한 종교적 다원주의 그리고 현대화에 대한 불만과 거기서 탈출하려는 몸부림이라고 보아 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7) 고대 이방 종교들의 부흥
  뉴에이지는 힌두교나 기독교에서만 그 사상을 취해 온 것이 아니라 고대 이방 종교들이나 부족의 강신술에게도 빚을 졌다.  
뉴에이지 철학의 한 국면은 무당과 연합된 예배다. 이는 기독교의 하나님의 남성상을 기피하는 여권 신장론자들에게 특별히 호소력이 있는 종교적 개념이다. 그리고 고대 전통의 부활로 바빌로니아 여성 신의 신비  종교와 같은 것이다. 그런 여신 중에 하나는 미리암 스타호크(Miriam Starhawk)로, 그는 그 여신의 언약으로 알려진 캘리포니아에 있는 한 교회의 무당이며 회장이라고 한다. 그는 특별히 어머니 하나님의 경배에 초점을 맞추지만, 이 운동의 철학은 전형적으로 뉴에이지 신앙이다.
  스타호크는 “어머니 하나님은 재 각성이며, 우리의 최초의 생득권을 발견하기 시작할 수 있게 되는 것이고, 산 존재의 취하게 하는 즐거움을 벗어나는 자가 되는 것이다. 당신은 눈을 떠서 ...에서 구원되어야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음을 보라. 세상 밖에는 두려워하고 순종해야 하는 하나님은 없다”고 말한다.
그에 의하면 여성 신(하나님)은 세상이다. 우리 각자 안에서 명시된 그녀는 그녀의 모든 웅대한 다양성 안에서 각 개인에 의해 알려질 수 있다고 한다. 이런 경향은 옛것의 재생인데 이시스(Isis)의 예배는 재생된 고대 여신 숭배의 한 예이다. 이 경우 모든 여인은 이시스이며 이시스는 모든 여인이라고 한다.

8) 뉴에이지 운동 교리의 조상들
칼슨(Ron Carlson)과 데커(Ed Decker)는 뉴에이지 운동 교리의 조상들로 19세기에 존재했던 몇 개의 이단 종파 교리를 들고 있다.

⑴ 스웨덴벌그주의(Swedenborgianism, C, 1792)
   ① 죽은 자와 소통
   ② 영적 혁명
   ③ 삼위일체의 부인

⑵ 몰몬주의(Mormonism, C, 1830)
   ① 인간은 하나님이 될 수 있다
   ② 선재
   ③ 은밀한 지식을 통한 구원
   ④ 물질과 영의 혼동

⑶ 강신술(Spiritualism, C, 1848)
   ① 죽은 자와 소통을 믿음
   ② 영매(Mediumiatic) 능력의 개발
   ③ 환생

  ⑷ 크리스챤 사이언스와 정신과학 사교들(Christian Science and the mind Science Cults, C. 1862)
   ① 하나님은 인격이 아니라 능력(power)이다.
   ② 정신이 물질을 제어할 수 있다; 실재는 당신이 만든 무엇이다.
   ③ 죄는 존재하지 않으며 죽음도 존재하지 않는다.

  ⑸ 신지학협회와 루시스 트러스트(The Theosophical Society and Lucis Trust, 1875)
   ① 기독교는 진화를 반대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② 지구를 인도하는 높아진 스승들을 믿는다.
   ③ 인종적 뿌리와 인류를 위한 진화의 계획
   ④ 영적 민족우월주의와 반 셈족주의

⑹ 매리안 윌리암슨(Marianne Williamson, 1952-현재)
    ⌜사랑의 복귀⌟(A Return to Love)의 저자이며 강연자로서 예수가 자신에게 불러 주셨다고 주장하는, 기적의 코스(A Course in Miracles)로 불리는 자습 체계를 발전시켰다. 그녀는 이전에 the 유니트 교회의 르네상스 신앙 단체( Unity Church's Renaissance Unity Spiritual Fellow Ship)의 대표 목사였다.
4. 역사
제8부 기타 제1장 뉴에이지 운동 (The New Age Mo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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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춘웅 목사[Rev. David Su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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