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설교 | 목회 칼럼 | 신학상식 |성경개론(O.T) | 성경개론(N.T) | 속독성경 | 자유게시판 | 영혼의 쉼터 | 매일아침큐티 | 교회와이단 | 관리자


 

 

 

 


3. 조직과 관행
RevSuh  2021-03-22 21:21:53 hit: 112

3. 조직과 관행

  살아 있는 에크의 대가는 에켄카르의 지도자 혹은 마한타(Mahanta, 하나님의 살아있는 표명)이다. 1988년에 미국에는 127개 에크 센터가 있었고, 전 세계에는 100개국 이상에 248개의 센터가 있다. 주요 에켄카르의 세미나에는 2천 명에서 6천 명의 사람들이 참석한다. 본부는 (Eckankar, Po Box, 27300, Minneapolis, Mn, 55427)이다.

1) 예배
에켄카르의 성전은 황금 지혜 성전으로 알려져 1990년 완공되었는데 메네소타 주의 찬하세인(chanhassaen)에 있는 174에이커의 대지에 세워졌다. 해롤드 클램프는 성전은 하나님께 도달하는 영혼의 꿈을 위한 출발점이라고 했다. 예배는 매일의 여행과 주간 클래스 워크샵, 세미나 그리고 과거의 삶, 영혼의 여행, 꿈의 의미에 대한 토의로 이루어진다. 매월 첫번째 일요일 10시에 예배는 800석 규모의 성전에서 시작된다.
이 모임은 예배자의 마음을 하나님의 사랑과 창조적 예술로 열도록 계획되었으며, 역동적인 강사들의 연설을 듣고 하나님을 위한 고대 이름인 후(Hu)를 노래한다.

2) 에켄카의 중요한 날
에켄카르에서는 정해진 특별한 기념일이 없다. 다만 창립 기념일(9월 17일)과 영적인 새해로 10월 22일이 있다.

3) 에켄카르의 가르침
세 개의 기본적 원리들이 에켄카르의 본질을 이룬다.
첫째, 영혼은 시작도 끝도 없는 영원한 본질이다. 영혼은 몸의 물질적 장애로부터 독립적으로 산다.
둘째, 에켄카르의 헌신자들은 마침내는 영적인 세계에서 살게 된다.
셋째, 영혼은 경감되며 현재에만 존재한다. 그러므로 ‘별의 계획은(Astral Projection)’은 이를 통해 영혼이 몸에서부터 독립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방편이다.
  에켄카르 신학의 핵심은 영혼들이 신(수그마드)이 사는 곳인 천국를 추구해서 별의 단계(에크의 신의 세계들)로 상승하는 것이다.
학생(The Chela)은 12개 단계(영역)의 시리즈를 통해서 상승한다. 이 수준들은 각각 그 수준 안에서 들리는 특별한 소리로 확인된다. 첫 번째 수준(단계)은 낮은 육체적 영역이다. 학생은 이런 빛들을 통해서 여행하기 위해 반드시 여러 개의 몸으로 옷을 입어야 한다.
여행자는 반드시 영적 단계들을 통과하는데 그를 안내할 자를 구해야 한다. 이런 안내자들은 에크 스승(대인)이다. 예를 들면, 르바자르 타르쯔는 트윗첼에게 에크 스승이었다(大人).
에켄카르는 학생이 영혼의 여행에 들어갈 수 있도록 많은 기술들을 가르치는데 명상, 만트라 찬가, 최면, 황홀한 상태 그리고 의식의 변화된 상태와 같은 것이다. 신을 실현하는 데는 육체적인 몸의 장애 때문에 어려움이 많다. 정신은 다섯 개의 정욕, 육욕, 분노, 욕심 물질주의 그리고 헛됨에 속박되기 때문에 불리하다. 정욕에 양보하는 것은 윤회의 연속을 통해 반드시 제거해야 하는 빚인 악한 카르마를 주입시킨다. 이전의 윤회는 아마도 그들이 완전히 속죄되지 않은 악한 카르마를 가졌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적 여행자는 만일 그가 신의 실현을 이루려면 재출생의 끊임없는 순환에 직면해야 한다.
참된 영적 여행자들은 초인간이다. 영혼 여행을 거부하거나 참여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대적해서 싸우고 있는 동물과도 같다. 트윗첼에 따르면 비정상인이나 육체적 불구자는 영적 여행자가 될 수 없다.

4) 권위
에켄카르의 성전은 샤리야트 키 수그마드(Shariyat Ki Sugmad)이다. 그 원본은 영의 도시인 아감 데스(Agam Des)에 보존되어 있는데 영체로서만 그 곳에 도달할 수 있다. 우주의 영이 인간의 의식에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은 빛과 소리를 통해서다.
  그밖에 에켄카르의 권위는 살아 있는 대가 에켄카르의 스승들이며 그들이 쓴 책들이다. 트윗첼과 그의 책 ⌜호랑이 이빨⌟과 글렘프의 ⌜귀중한 마음⌟, ⌜만나를 향한 영혼의 나그네⌟ ⌜비전⌟ 등이 그것이다.
  이렇게 인간 지도자와 그들이 쓴 책들을 계시와 권위로 보는 것이다. 그리고 꿈은 계시의 중요한 통로다.
  그러나 인간 지도자나 그들의 책은 참 구원 신앙과 생활에 참된 진리나 권위가 될 수 없다. 이에 비해 성경은 하나님께서 친히 모세에게 기록하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이다(출 34:27). 이사야에게 “이제 가서 백성 앞에서 서판에 기록하며 책에 써서 후세에 영영히 있게 하라”고 했다(사 30:8). 따라서 성경의 권위는 하나님이며 하나님의 계시이다. 그리고 그 계시는 자신만 아는 신비한 꿈이나 환상 또는 공상의 산물처럼 은밀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말씀을 공개적으로 계시하여 모든 백성이 알게 하셨다. 구약에서 꿈이 하나의 계시의 통로가 되기도 했으나 꿈은 거짓 선지자들이 백성을 미혹하기 위해 사용한 수단이기도 했다(렘 23:32). 그러나 옛적에 선지자들로부터 여러 부분과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다(히 1:1-2). 따라서 성경이 완성된 후로는 성경(하나님의 말씀)과 같은 계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에켄카르의 이런 계시관은 성경을 수없이 편집된 책으로 보며 성경의 해석도 그들의 영적 여정에 맞춰서 한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와서 나를 따르라’고 하셨는데, 이 말씀의 의미가 초월적인 세계로 함께 가기를 원한다는 것임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해석한다.
  그러나 예수님이 비유로 말씀하신 경우가 많지만 그 의미를 깨닫지 못할 때는 풀어서 해석해 주셨다. 성경은 그 의미가 신비하고 난해해서 그들의 주장처럼 대가나 스승만이 알고 해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5) 하나님
  트윗첼은 그의 책 ⌜비밀스런 세계에 이르는 열쇠⌟에서 하나님을 이 우주에서 어떤 생물체에 대해서도 관심이 없는 존재로 묘사하고 있다.
  하나님은 비인격적인 존재다. 이들은 하나님을 수그마드라고 부르며, 그는 어떤 속성도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 동시에 모든 속성을 지닌 분이라는 모호한 정의를 한다. 또 이 생명의 기원과 고대의 이름은 후(Hu)라고 한다.
  그들은 하나님이 힌두교에서처럼 곧 만물이라고 주장한다. 각자의 개별적인 영혼은 신의 협력자가 되며 어느 정도 그 개체성을 보존한다. 그렇지만 우주에는 수그마드, 즉 영원한 에크가 아닌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한다.
  수그마드가 곧 만물이기 때문에 그보다 낮은 층들의 지배자인 칼니라냔과 같은 부정적인 실체들과 에너지들도 그 속에 내포하고 있다. 칼의 목적은 잘못된 길로 인도하고 속이는 것이다. 그렇지만 비록 칼이 수그마드와 철저하게 대립되어 있기는 하지만 목적에서 그는 수그마드와 동일하다.
  그러나 성경의 하나님은 우주의 창조자시다(창 1:1). 그분은 인격적이시며, 그가 창조한 인간들을 사랑하시고 그들과 교통하신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사람들과 교통하시는 하나의 수단이다(딤후 3:16).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간의 산 연합이시다(요 1:1-18).
  역시 하나님은 최고의 도덕적인 존재시다. 그 분은 완전히 선하시며, 악은 그 분의 본성과 전혀 다르다(출 34:6-7; 시 5:4; 행 1:13). 하나님은 당신을 반역한 죄인들을 사랑하여 독생자를 이 땅에 보내셔서 그들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고 다시 살게 함으로써 죄인의 구주가 되게 하셨다(요 3:16; 히 9:24).
이렇게 하나님은 자비와 사랑과 은혜가 크시다(롬 5:6-11; 골 2:8-15).
  그러나 트윗첼은 수그마드에 대해 무지하고, 내적으로 일관성이 없으며, 지혜와 교육이 부족하고, 부정직하고 우둔하고 가난하고 불행하며 창조에 만족하지 못하고 도움을 필요로 한다고 한다. 또 신은 무시무시하고 험악하고 소름끼치며, 충격적이고 위선적이고 경박하고 무뚝뚝하고 추하며, 단순하고 조잡하고 비뚤어져 있고 아름답지 못한 존재라고 했다.
  따라서 에켄카르의 신은 이해하기가 힘든 괴물에 지나지 않는다. 죄인이 만들어 낸 신은 죄인의 생각과 상상을 초월하지 못했다. 에켄카르의 신은 스스로 계시며 창조자이시고 인격적이시며 도덕적인 사랑과 공의의 기독교의 하나님과는 전혀 다른 하나의 허상일 뿐이다.
  에켄카르에도 삼위일체의 개념이 있다. 수그마드의 중요 특성인 존재성, 현재성, 현세성은 전 우주의 하나님의 삼위일체다. 모든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일치 교리의 핵심과 지혜, 사랑, 자유의 삼위일체라고 한다.
  에켄카르의 삼위일체는 개념상의 삼위일체이지 인격적인 하나님의 사상이 아니다. 에켄가르는 하나님을 비인격적이면서도 속성을 지닌 자로 만들려고 하지만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에켄가르의 하나님은 모순으로 가득하다.

6) 예수 그리스도
  에칸카르에 의하면 예수는 많은 교사들 중에 하나의 위대한 종교 교사일 뿐이다. 예수는 부처, 크리쉬나(힌두교 신), 모하메드와 같은 예언자, 성인, 종교 창시자이다. 인류의 유일한 구원자나 바른 종교는 존재하지 않는다. 예수를 포함해서 현존하거나 과거에 살았던 어느 교사도 우리에게 실제적인 진리의 이해를 제공할 수 없다. 예수는 사람이 되신 말씀이 아니다. 말씀은 하나님의 소리다. 예수와 부처. 사도 바울, 노자는 실제로 에켄카르의 원리를 따른 자들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2위이신데 동정녀를 통해 세상에 와서 죄인들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십자가에 죽으셨으며 다시 사신 유일한 구제주시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시는 유일한 이름이다(행 4:12). 그리고 예수님은 바로 말씀 하나님으로 육신이 되신 분으로 하나님의 독생자의 영광이시며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신 분이시다(요 1:14).

7) 성령
  에켄카르는 성령은 하나님의 빛이며 소리라고 한다. 그러나 성령 하나님은 인격이시지 빛이나 소리 같은 비인격적인 능력이 아니다. 성령님은 인격이시기 때문에 인격의 속성이 있으시다. 그 분은 감정이 있으시며, 하나님의 뜻을 거스리고 범죄할 때 슬퍼하신다(엡 4:30). 그분는 저항을 받으시며(행 7:51), 그분에게 거짓말을 할 수도 있다(행 5:3). 더 나아가 성령님은 말씀하시며(행 21:11), 생각하시며(행 5:3), 가르치신다(눅 12:12). 그분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전능하시며(눅 1:35-37) 영원하시다(히 9:14). 그리고 전지하시다(고전 2:10, 11).

8) 인간 및 죄
  사람은 모두 하나님의 불꽃이다. 인간은 영적 체험을 하기 위해 세상에 보내진 불꽃이다. 인간의 진정한 본질은 영이다.  또 인간은 다섯 개의 중요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살: 우리의 육체적인 몸을 가리킨다. 이 몸은 상처와 질병 그리고 죽음을 경험하는 몸이다.
(2) 성기체(The Astral Body): 육체적인 몸보다 더욱 가볍고 더 미세한 것으로 성계(星界)에 있는 동안 영      혼을 감싸는 데 사용된다.
(3) 임시체(the Causal body): 우리의 외면적 삶을 혼란시키는 요소를 찾을 수 있는 결과의 원인이 쌓이는
    몸이다.
(4) 영혼을 둘러싼 다음 덮개로 멘탈체: 이 몸은 영혼이 경험한 모든 체험을 완전히 기록하고 있으며, 우      주의 각계에 존재하던 무수한 시대를 모두 거쳐 온몸으로 인간이 영혼계에 들어가기 전에 내려가는 마      지막 몸이다.
(5) 혼 또는 영체: 이는 하나님으로 알고 있는 수그마드의 불꽃이다.
그러나 성경은 인간이 다섯 개의 중요한 부분(몸)으로 되어 있다고 가르치지 않는다. 인간은 영혼과 육으로 되어 있다(살전 5:23).
에켄가르는 인간은 수없이 많은 삶을 살아왔으며 식물이나 짐승으로 살아왔을 수도 있다고 한다. 따라서 그로스(Gross)에 의하면 동물들도 영혼이 있기 때문에 그들 자체의 천국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환생을 가르치는 사상이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히 하나님께서 당신의 형상대로 사람을 지으시되 식물이나 동물과는 다르게 지으셨다고 한다. 식물이나 동물은 하나님께서 만드시고 생기를 넣으시지 않았다. 따라서 식물이나 동물은 인간과 다르게 영이 없다(창 1:20-27). 사람은 죽은 후에 다른 생명체로 삶을 반복하거나 지속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 한 번 죽는 것은 정해진 것으로 그 후에는 심판이 있을 뿐이다(히 9:27).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그 안에 거하게 되면 새로운 피조물이 되지만(고후 5:17), 그것은 인간이 다른 생명체인 식물이나 동물이 된다는 의미가 아니다.
  에켄가르는 인간은 죄가 없다고 한다. 영혼은 모든 일에서 죄가 없다고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경은 인간이 범죄했으며(롬 3:23)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는 구속으로만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친(롬 3:24).

9) 구원
에켄카르의 구원은 과거의 구습을 바꾸는 것이다. 그리고 이 구원은 영혼의 여행(영적 훈련)을 통해서 된다. 다른 말로 하면 에켄카르의 죄관은 힌두교의 카르마이며, 그 카르마가 사람으로 하여금 더 높은 수준의 성체로 올라가는 것을 막는다고 본다. 따라서 구원은 더 높은 수준의 성체로 상승하는 것이며, 마침내 신, 수그마드가 사는 곳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영혼의 여행은 구원의 방편이 된다. 그러나 성경은 개인적인 주관적 영혼 여행의 영적 체험 대신에 예수를 믿음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한다(요 3:3)
에켄카르는 영혼 여행의 목적은 구원에 이르는 것인데, 그것은 하나님이나 더 높은 의식 상태로 도달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께 갈수 있는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말씀한다. 예수님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다”고 하셨다(요 14:6).
  에켄카르의 구원은 영과 환생의 순환에서 벗어남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그것은 수그마드(하나님)의 이름으로 행동함으로 된다고 한다.
  그러나 성경은 수그마드라는 추상적인 신이 아니라 무슨 일이든지 역사적인 존재로 신인이신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라고 말씀한다(골 3:17).
  에켄카르에서 구원을 위한 영혼의 여행은 반드시 도움을 받아야 가능한데 그 도움을 주는 자는 에켄카르의 스승들이다. 그러나 기독교의 구원은 그 시작부터 마침까지 모두 하나님이 하신다(빌 1:6).
  역시 이들은 환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소리에 참여해야 한다고 한다. 음파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누구든지 업과 환생의 그물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자유로워지며 궁극적인 황홀경을 체험할 수 없다고 한다.
  따라서 에켄카르의 죄관과 구원관은 기독교의 것과 상반된다. 그들은 인간의 능력에 의한 공로 구원이며, 죄를 업으로 보고, 구원은 환생의 고리를 푸는 것으로 본다.
  에켄카르의 구원론은 새로운 것이 아니며 이미 초대교회의 이단으로 영지주의(Gnosticism)가 있었다.
  트윗첼의 궁극적 구원을 위한 구도는 84의 회전(Wheel)을 위해 도피하는 것이었다. 에켄가르에서는 생의 축하로 불리는 생의 경로에는 네 개의 기본적 의식이 있다고 믿는다. 여기에는 헌아식(어린이들,) 통행 의식(Passage, 십대와 청년), 결혼식, 그리고 추모식이 있다.
  에켄카르에서 구원은 그 궁극적 목적이 하나님과 공동 경영자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에켄카르는 인간의 운명이 하나님과 공동 경영자가 되는 것이라고 하며, 인간의 최종 목표는 하나님 안에서 개인의 소멸이다.
  결국 에켄카르의 구원론은 인간이 하나님이 되는 것이다. 이런 사상은 그들의 신론이 만신론이요 일원론이기 때문에 자연스런 귀결이다. 그들에게 하나님과 인간은 구별되지 않는다. 인간은 하나님의 일부였고, 마침내 하나님과 동화되는 것이다. 그리고 구원을 위해서는 그의 몸을 남겨 둔 채 영혼이 더 높은 성체로 올라가 그가 무한자에게 더 가까워지는 것이다. 따라서 기독교의 믿음에 의한 하나님의 은혜의 즉각적인 구원과는 전혀 다르다.

요약과 평가
에켄카르는 모든 운동 중에서 최고의 것이며 인간에게 계시된 모든 종교 중에서 가장 오래 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절충주의적인 종교다. 트윗첼은 고대 기독교의 이단이었던 영지주의, 신비주의, 힌두교, 오컬트, 싸이언털러지 등의 원천에서 빌어와 나름대로 현대의 경향에 맞는 새로운 종교를 만들려고 했다. 그러나 하나의 혼합 절충주의 종교가 되고 말았다. 따라서 인간의 노력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인간이 만든 다른 종교들과 그 본질에서 다를 바가 없다. 그것은 힌두교의 업과 윤회 사상이 그 중추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독교의 용어와 교리를 이용해서 그들의 사상을 전개하면서 비판도 하는 하나의 모방 종교이기도 하다.
에켄카르의 신론은 만신론이며 에켄카르의 가르침이 없이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천국은 열한개의 영역으로 되어 있어 상위 6개는 하늘에 있고 하위 5개는 마귀가 지배한다. 카르마(엄)이며 천국에 이르는 길은 영혼의 여행이며, 그 여행에은 다섯 개의 중요한 형태가 있다고 한다. 상상적인 사출, 명상, 꿈을 통한 발사, 황홀의 경지, 직접 사출(Projection)이 그것이다. 따라서 에켄카르의 사상은 종교 다원 사상과 뉴에이지 운동을 크게 닮았다. 에켄카르는 다신론이며 힌두교의 업과 환상을 따라가는 초대교회 이단이었던 영지주의의 변형된 재생이다.

에켄카르의 사상과 기독교는 무엇이 다른가?

에켄카르 기독교
권위서폴 트윗첼의 영원한 길 성경
하나님신적인 영(수그마드)삼위일체의 인격체
예수 그리스도영적 스승의 하나유일하신 구세주
인간신적 섬광하나님의 피조물
인간의 필요하나님께로 가는 길을 배우는 것죄를 용서받고 구원받는 것
구원자기 실현예수 그리스도를 믿음
사후의 생지옥이 없음지옥이 있음

제5장 우주적 승리 교회(The Church Universal and Triumphant)
2. 루하니 사상의 지도자 트윗첼
Copyright 1999-2021 Zeroboard / skin by ChanBi

서춘웅 목사[Rev. David Suh]

Best view at 1280x1024 ◇ 2008ⓒ All Rights Reserved.